북한, 수석대표 ‘격(格)’ 놓고 이견 좁히지 못하자 대표단 파견 보류 일방 통보

[검경일보 허남화 기자] 남북 양측이 당국회담 수석대표 ‘격(格)’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12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당국회담이 결국 무산됐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저녁 긴급 브리핑에서 “북측이 우리 수석대표의 급을 문제삼으면서 북측 대표단의 파견을 보류한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해 왔다”며 “북한은 지금이라도 남북당국회담에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 남북 수석대표를 맡은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왼쪽)과 김성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부장이 지난 9일 오전 판문점 우리측 평화의 집에서 남북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을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부)
우리측은 김남식 통일부 차관을, 북측은 강지영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 국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5명씩으로 구성된 대표단 명단을 이날 낮 1시께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교환했다.

이후 북측은 우리측이 제시한 수석대표에 대해 이의를 제기, 양측간 전화 협의를 계속 벌여왔다.

김 대변인은 “명단 교환 직후, 북한측은 우리측 수석대표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우리측에서 장관급이 나오지 않으면 남북당국회담이 열릴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측은 이미 실무접촉에서 권한과 책임이 있는 당국자로 우리의 통일부장관에 상응하는 수석대표가 나와야 함을 분명하게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북측은 비정상적인 관행에 따라 권한과 책임을 인정하기 어려운 인사를 장관급이라고 하면서 통보해왔다”며 “오히려 우리측에 부당한 주장을 철회하는 조건에서만 회담에 나올 것이라고 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북측은 우리측이 수석대표를 차관급으로 교체한 것은 남북당국회담에 대한 우롱이고 실무접촉에 대한 왜곡으로서 엄중한 도발로 간주하고 북측 대표단 파견을 보류한다면서 무산 책임은 전적으로 우리 당국에 있다고 통보했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는 북한의 이런 입장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남북문제를 책임지고 협의·해결할 수 있는 우리측 당국자인 통일부 차관의 격을 문제 삼아 예정된 남북 당국간 대화까지 거부하는건 전혀 사리에 맞지 않는다”며 남북당국회담에 나올 것을 북측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