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신한은행, 중소기업 글로벌화 위한 MOU 체결

[검경일보 강민성 기자] 대한상공회의소와 신한은행이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7일 남대문로 상의회관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과 서진원 신한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두 기관은 수출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글로벌 지원데스크’ 제도를 대한상의 회원사에 우선 제공키로 합의했다.

또한 중소기업 대출금리를 최대 0.8%까지 우대하고, 수출입거래시 환전 수수료를 최대 70%, 신용장 통지수수료를 최대 50% 할인해주기로 했다.

글로벌 지원데스크는 중소기업이 해외진출시 겪을 수 있는 모든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책을 지원하는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말한다. 시장조사 단계에서는 교통, 통역 등 편의를, 현지법인 설립단계에서는 법률, 회계 등 전문서비스를, 공장설립 단계에서는 부동산 소개 및 정보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현지법인의 운전·시설자금 확보를 위한 현지금융을 우대 금리를 적용해 우선 제공한다. 현재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및 카자흐스탄 4개국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신한은행 해외네트워크 소재 15개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140여개국 2천여개 상공회의소와의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한상의와 국내은행 중 최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신한은행의 협약이 해외진출을 노리는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중소기업 해외진출을 계속 도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