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복 전 국정원장 등 참여정부 실세들 줄소환 조사

▲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사초 증발’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건과 관련, 참여정부 실세들이 줄소환되는 등 검찰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광수 부장검사)는 15일 오후 참여정부 당시 연설기획 비서관을 지낸 김경수 노무현재단 본부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한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9일 서울고검 기자실에서 “참여정부에서는 대통령기록물 이관 대상에서 제외된 자료는 이지원에서 문서 제목이 들어 있는 표제부를 삭제함으로써 청와대기록물관리시스템(RMS)으로 넘어가지 않게 했다”며 “검찰은 ‘삭제된 회의록을 복구’한 게 아니라 ‘이지원 사본에서 표제부를 제외한 자료를 발견한 것’이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의록 삭제 지시는 없었고, 초본과 수정본의 차이도 크게 없다는 게 김 전 비서관의 주장이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을 상대로 초본이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되지 않은 이유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검찰은 지난 14일 김만복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김 전 원장은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회담 자리에 배석했고 국정원이 회의록을 작성하는 과정에 관여한 핵심 인물이다.

검찰은 김 전 원장을 상대로 회의록 작성 경위와 회의록을 국정원에 보관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회의록이 청와대 문서관리시스템인 이지원에 등록됐다가 삭제된 경위와 검찰에서 발견한 이지원 수정본과 국정원본 내용의 일치 여부 등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달 안으로 회의록 최종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어서 수사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