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국무회의서 공명선거 문화 정착 의지 밝혀

[검경일보 김정우 기자] “적발된 탈법·불법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처리함으로써 공명선거 문화가 확고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선거에 정치권과 국민들의 관심이 크고 모레부터는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게 된다”며 7.30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 이 같이 말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가 1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국무총리실)
정 총리는 “지난 6월 지방선거는 관계기관이 협업해서 노력한 결과, 다른 때보다 더욱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관계부처는 이번 선거도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를 수 있도록 금품·향응 제공과 흑색선전 등 선거범죄 단속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또 “최근 경제심리와 소비가 위축된 가운데 대내외적 위험요인으로 경제 전반의 활력이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며 “모든 부처는 민생안정을 국정의 중심에 두고 민생과제 해결에 내각의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청년·여성 일자리 창출, 생계비 부담 완화, 맞춤형 복지, 중소기업 지원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국정과제 추진실적을 부처별로 꼼꼼히 점검해서 정상 추진이 되지 못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분석과 대책을 세워 박차를 가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저는 매주 토요일을 ‘민생 소통의 날’로 정해서 각계 각층의 국민들을 만나면서 생활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제언을 들으려고 하고 있다”며 “두 번에 걸친 민생탐방에서 국민들은 경기침체로 인한 서민경제의 타격과 취업 애로를 호소하는 등 여러가지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국무위원들은 민생정책 현장을 수시로 찾아 미진한 부분이 없는지를 철저히 점검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현장중심의 창의행정이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