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3개월 전망…6·8월 올 여름 기온 평년보다 높아

[검경일보 양수안 기자] 올해 여름은 평년에 비해 더울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태풍은 1개 정도로 전망됐다.

기상청은 ‘3개월(6~8월) 전망’을 통해 평균 기온이 6월과 8월에는 평년보다 높고 7월에는 예년과 비슷하다고 밝혔다.

6월 초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은 가운데 상층 한기의 영향을 받을 때가 있어 기온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인다. 후반에는 남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다.

기온은 평년(21.2℃)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158.6mm)과 비슷하거나 적겠다.

7월은 저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대체로 흐린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다소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다.

후반에는 점차 확장하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 것으로 보인다.

기온은 평년(24.5℃)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289.7mm)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전망된다.

8월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덥고 습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북쪽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과 함께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남서류의 영향으로 대기불안정에 의해 국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고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다.

기온은 평년(25.1℃)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은 평년(274.9mm)에 비해 많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