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중금리 ‘사잇돌’ 내달 5일 출시…대출 한도 2000만원

[검경일보 강민성 기자] 서민정책금융상품을 이용하기에는 소득이나 신용이 양호하거나 사회초년생·연금수급자 등 상환능력은 있지만 은행 대출이 어려운 신용도 4∼7등급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 5일부터 연 6∼10%대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 ‘사잇돌 대출’을 판매한다.

NH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IBK기업, KB국민, 수협, 제주, 전북 등 9개 시중은행은 23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서울보증보험과 보증보험 협약 체결을 맺고 다음 달 5일 보증보험 연계 중금리 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근로소득자(재직기간 6개월 이상)는 연소득이 2000만원, 사업소득자와 연금수령자는 1200만원 이상이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다.

1인당 대출한도는 2000만원이며, 거치 기간 없이 최장 60개월 안에 원리금을 균등상환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9개 은행 전국 6018개 지점 창구에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는 대출요건만 충족할 경우 모바일뱅킹으로 당일 사잇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9월에는 지방은행 4곳이 사잇돌 대출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고신용자는 연 5% 미만의 저금리를, 중·저 신용자는 20%대의 고금리를 부담하는 ‘금리단층’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중금리 시장 활성화는 서민의 금융접근성 제고와 금리부담 완화를 위해 금융권 전체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절박한 과제“라며 ”이번 ‘사잇돌’ 대출의 출시는 중금리 시장 활성화를 위한 촉매제가 되고 신용도가 낮은 서민들에게는 은행문턱을 낮추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