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김인호 기자] 정부는 쿠데타가 발생한 터키사태와 관련해 16일 오후 2시 30분부로 터키 전역에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이 특별여행주의보는 오는 29일까지 2주간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현지상황을 감안해 해제 또는 연장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날 오전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등 유관부처 관계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재외국민안전점검회의를 열어 터키지역 여행경보 단계를 특별여행주의보로 격상하기로 했다.

특별여행주의보는 단기적 위험상황 발생시 적용되는 특별여행경보 중 1단계로서 일반 여행경보 3단계(여행 취소 또는 연기 및 철수권고)에 해당한다.

외교부는 “터키에 체류 또는 방문 중인 우리 국민들은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해 주길 바라며 이 지역 방문을 계획 중인 우리 국민들은 가급적 여행을 취소하거나 연기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외교부는 신속대응팀 현지 파견을 검토하는 한편 현재 이스탄불 공항에 발이 묶여있는 우리 여행객들의 인원 파악과 안전확보 및 귀국 지원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필요한 지원활동을 지속 전개할 방침이다.

이스탄불 공항에 나가있는 주이스탄불 총영사에게 공항 체류 우리 국민을 위한 지원 활동 강화를 지시했고 우리 국민들의 조기 귀국이 가능하도록 관련 항공사들과 긴밀 협의 중이다.

또한 24시간 가동중인 영사콜센터와 현지 공관 비상연락망을 가동,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고 있는 우리 국민들의 소재 및 안전 여부를 지속 점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및 현지 여행사를 통해 단체여행객들의 인원 및 소재 파악을 위해 관광공사와 여행업협회가 설치 운영중인 터키안전여행 상황반과 협조, 현지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다.

정부는 모든 관계부처가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주말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