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국민안전 관계장관회의’ 주재…“해외여행객 등 안전 방안 강구”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지난 17일 프랑스 니스 테러와 터키내 소요 등과 관련해 “우리 해외 여행객을 포함한 재외국민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모든 방안들을 신속하고 면밀하게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안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여름철 해외 여행객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여 우리국민 안전에 대한 보다 각별한 주의와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프랑스 니스 테러를 계기로 설치된 외교부의 ‘재외국민보호 대책본부’와 비상근무체제가 가동된 현지공관들을 중심으로 우리 체류국민의 안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보호와 지원 활동을 강화해 줄 것”을 지시했다.

▲ 1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안전 관계장관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어 “프랑스, 터키를 포함해 위험지역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안전정보와 행동요령 등을 적기에 수시로 정확하게 알리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테러빈발 국가 등 위험지역으로의 여행객 및 단기선교 활동 증가가 예상된다”며 “여행사 및 선교단체 등을 대상으로 위험성을 알리고 불가피한 방문의 경우에는 현지 행동수칙 등을 적극 안내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국제테러 위협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도 더 이상 테러의 안전지대로 생각해선 안된다”며 “테러 예방에 총력을 기울여 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무부·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출입국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공항·항만 및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예방과 경비 강화와 함께 국제 테러용의자는 물론 모방테러·자생테러 등 모든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정부는 선제적인 테러 예방 및 철저한 테러 대응 체계를 구축해 테러 위험으로부터 국민 안전을 반드시 지켜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프랑스 니스 테러와 관련해 프랑스 현지당국과 지속 접촉해 우리 국민 피해여부를 파악하고 후속테러 및 모방범죄 가능성에 대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터키 사태와 관련해서는 우리 여행객의 안전한 귀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고 당분간 우리 국민의 터키여행 자제를 유도하며 부득이한 체류시 안전수칙 준수도 환기시키기로 했다.

이와 함께 대테러센터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협업해 국내외 테러 현안에 대한 적시 대응 및 대테러 현장 점검 활동과 테러 위험요소 차단을 위한 예방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