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도제학교·기업 방문…학부모·교사 등 현장의견 청취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청년일자리 현장행보로 고교단계 일학습병행제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우수 운영기관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천 남구에 위치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우수 운영기관인 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와 천일엔지니어링을 방문해 학생들을 격려하고 도제 훈련의 성과를 확인했다.

이번 방문은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통한 청년 고용률 제고를 위한 청년 일자리 현장 행보로서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이어온 여덟 번째 현장방문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오후 인천시 남구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인 인천기계공고를 방문, 실습학생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 대통령은 인천기계공업고의 도제훈련 실습훈련 현장을 방문해 학생들을 격려하고 관련 업체를 방문해 기업 현장 훈련 참관한 뒤 도제 교육을 받는 학생을 비롯해 학부모·교사·기업인들로부터 현장 의견을 들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청소년이 마음껏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등 일학습 병행제 성공에 많은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이 방문한 인천기계공업고는 정밀기계과 2~3학년 110명이 참여해 일주일에 2∼3일은 학교에서 이론교육을 받고 나머지는 기업에서 생산에 사용되는 장비를 활용하는 실습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천일엔지니어링은 금형기능장 등 우수기술인력을 다수 보유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사업 참여로 청년인재를 조기에 확보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2013년 9월부터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일하면서 배우는 독일·스위스식 도제제도를 한국 현실에 맞게 도입한 ‘일학습병행제’를 추진하고 있다.

2014년 1월 박 대통령의 스위스 베른 상공업직업학교 방문을 계기로 본격 도입된 제도로 청년층의 노동시장 조기진입, 기업 인력양성 인프라 제고 등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수업방식도 이론 및 범용실습은 학교가 가르치고 심화된 특화기술은 기업이 숙련 인력을 기업현장교사로 임명해서 자체 훈련장 및 훈련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학생들을 가르친 다는 점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적화된 산학협력 모델이다.

2015년 특성화고 9개교로 시작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현재 전국 60개교 특성화고의 2674명의 학생들이 830개 기업에 조기 취업해 기업맞춤형훈련에 참여하는 등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140개교를 추가해 200개교 7000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