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반목 지속되면 퇴보의 길…자기비하 벗어나야” 강조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위기 상황을 앞에 두고 우리 내부의 분열과 반목이 지속되고 위기를 극복해내겠다는 국민적 의지마저 약화된다면 지금까지의 위대한 역사가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고 퇴보의 길로 접어들게 될지도 모른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을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아직 우리 앞에는 북한 핵 문제, 테러 위협, 구조조정을 비롯해 수많은 장애물들이 놓여있다. 이러한 안보와 경제의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해내겠다는 우리 모두의 단합된 의지가 무엇보다 절실한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오늘 아침 폐막한 리우올림픽에서도 우리는 대한민국의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여자양궁 단체전의 올림픽 8연패, 펜싱 박상영 선수의 역전드라마, 부상으로 출전도 불투명했지만 한계에 도전해 이겨낸 박인비 선수, 부당한 판정과 부상에도 값진 동메달을 따낸 김현우 선수와 품격 있는 패배로 감동을 선사해 준 이대훈 선수, 그밖에도 출전한 모든 선수들이 투혼과 열정으로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유승민 선수는 하루에 3만보를 걸어 다닌 성의와 성실함으로 모두가 어렵다고 했던 IOC 선수위원에 당당하게 당선됐다”며 “이처럼 우리 젊은이들이 보여준 긍정의 에너지가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자긍심으로 이어져서 우리 사회 전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 모두가 언제나 역지사지하는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포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키워서 대한민국을 더욱 건강한 공동체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우리 모두 패배의식과 자기 비하에서 벗어나 용기와 자신감을 회복하고, 콩 한쪽도 나누던 공동체 의식을 되살려서 국가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나가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가 좁은 국토, 부족한 자원과 자본에도 불구하고 오늘과 같은 국력을 키울 수 있었던 것도 경쟁을 촉진하고 대외 지향적 경제 발전을 추구하는 적극적 국가 전략과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강한 국민적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신흥국 최초로 채권국 모임인 파리클럽 가입, 역대 최고의 국가신용등급 등 최근 우리경제의 성과를 근거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