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박인호 기자] 정부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 지진관련 재난관리책임기관 20여곳에 대해 ’지진대응 실태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난 12일 경주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을 계기로 관련 재난관리책임기관들의 지진대응이 적절했는지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국민안전처 안전감찰관실은 28일부터 안전처를 포함한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사·공단 등 지진관련 재난관리책임기관 20여곳의 지진대응 실태를 긴급 점검한다고 밝혔다.

주요 점검사항은 관련 재난관리책임기관들이 소관 업무에 대해 지진대응매뉴얼대로 조치했는지 여부, 추가 여진 등 발생 시 빈틈없는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는지, 이번 지진대응시 문제점·애로·건의사항 등이다.

세부적으로 예방·대비 단계에서는 기관별로 지진 매뉴얼을 운영하고 있는지 여부와 소관 관리시설물에 대한 안전진단 및 지진 대비 작동상태 점검을 시행했는지 살핀다.

대응단계에서는 지진 정보전달과 주민대피, 통제·구조·구급단계에 걸쳐 각 기관별 상황발생 시 현장 작동 상태 여부를 파악한다.

복구단계에서는 지진피해지역의 응급조치가 제대로 가동되는지, 구호물자가 확보돼 있는지 등이 점검 대상이다.

안전처는 점검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은 관련기관에 통보해 당장 시급한 사항은 곧바로 조치하고 지진대응 매뉴얼 및 지진방재대책 개선 등에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처 관계자는 “안전처의 지진대응 적정성에 대해서도 철저한 자체점검을 실시해 지적된 문제점이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