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무총리 영상국무회의 주재…“북핵 등 현안에 신속 대응”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는 “사실과 다른 근거없는 주장이나 불필요한 반목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것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북한의 제5차 핵실험과 해운업 등의 구조조정, 이런 상황들이 여러가지로 녹록치 않은 가운데 지진까지 겹쳐 어느 때보다 엄중해진 상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 황교안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종-서울 간 영상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어 “모든 국무위원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안위와 경제 그리고 민생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흔들림 없이 국정에 임해 달라”며 “북핵 문제, 한진해운 법정관리, 지진 피해 복구 등 우선 시급한 당면 현안에 대한 신속하고 면밀한 대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28일부터 시행되는 ‘청탁금지법’과 관련해서는 “청탁금지법이 안정적으로 정착돼 맑고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시행초기부터 혼란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석이 불명확한 경우 권익위의 유권해석을 활용하고 관계부처 간 충분히 협의해 불필요한 논란의 소지를 없애야 한다”며 “공직자들이 오해소지를 차단한다는 생각으로 대민 접촉을 회피하는 등 소극적 자세로 업무에 임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직무수행을 독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지진피해 대책과 관련해 “관계부처 합동 ‘긴급복구지원단’을 중심으로 피해 건축물 등의 조속한 복구와 각종 지원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밝혔다.

이어 “심리 상담을 대폭 늘려서 피해 지역 주민들이 불안감을 극복하고 심리적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면밀히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 총리는 “지진정보 전파체계개선, 주요 시설물 내진보강 강화 등 각 분야별로 빈틈없는 ‘지진방재종합대책’을 확실하게 마련해 달라”며 “각 부처에서는 수학여행이나 관광, 단체 워크숍 등의 각종 행사나 회의를 경주지역에서 진행하는 등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안들을 적극 강구해서 실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