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중간관리자의 역할과 책임을 재정립 해야

▲ 경찰교육원 교수, 법학박사, 신주호.

[검경일보 독자투고/ 경찰교육원 교수 신주호] 우리 사회에서 경찰의 역할은 광범위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회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장 큰 행정 조직 중에 하나이며, 민주주의의 성장과 더불어 인권 및 균등의 가치에 적극적, 능동적으로 개입해야 할 조직 집단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경찰은 다양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회 안정을 위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어 사회가 급변할수록 경찰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덧붙여 사회·정치적으로 국민 전체의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양질의 경찰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밀려듦에 따라 경찰 조직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는 정신과 체제를 갖추고 효율적으로 그 임무를 수행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경찰 조직에서의 중간 관리자 리더십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도약의 시기에 도달하였고,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로 경찰 조직의 성장을 위해 현장의 리더들이 새로운 자세와 마음가짐을 지녀야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효율적으로 대처하며 사회 질서를 보다 굳건하게 확립하고 범죄의 발생을 억제하면서 국민의 안전한 삶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현장 대응 사고방식과 대응체제로는 그 한계가 있음을 깨닫고 국민의 삶의 현장 속에서 경찰 조직을 지혜롭게 이끌어 나가는 중간 관리자인 현장 리더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경찰조직에서 중간 관리자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 리더는 경찰의 전반적인 활동 및 업무의 총괄 지휘자로서 리더십 발휘 여부에 따라 소속 부하 경찰관의 근무태도 및 직무만족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므로 중간 관리자의 현장 리더십은 경찰 조직 활동의 전반적인 성패는 물론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 경찰로의 변화로 이어지는 중요한 열쇠이다.

소속 경찰관의 만족은 경찰 조직의 목표 즉, 국민의 치안 서비스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간관리자들의 역할과 책임 재정립이 경찰의 날을 맞이한 지금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