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웅·유아인 등 국무총리 표창…태진아·김지미 등 6인 문화훈장

[검경일보 김미영 기자] 가수 태진아와 영화배우 남궁원, 김지미, 코미디언 남보원 등이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6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 명단을 지난 25일 발표했다.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의 사회적 위상 제고와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창작 의욕 고취를 위해 2010년 마련했다.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자는 공적 기간과 국내외 활동 실적, 산업에의 기여도, 사회 공헌도, 국민 평판·인지도 등 다양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결정한다.

▲ 송혜교 주연 ‘두근두근 내 인생’ 스틸컷.
올해에는 문화훈장 6명, 대통령 표창 7명, 국무총리 표창 8명(팀), 장관 표창 9명(팀) 등 총 30명(팀)이 수상하게 됐다.

은관문화훈장은 태진아, 남궁원, 김지미, 남보원 등이 수상하며 ‘돌아가는 삼각지’, ‘안개 낀 장충단공원’ 등 2000여곡의 가요를 작곡한 배상태와 드라마 ‘장희빈’을 만든 방송작가 임충이 보관 문화훈장을 수상한다.

문화훈장 외에도 중국과 동남아 등에 한류의 열풍을 재점화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출연한 배우 송중기, 송혜교와 ‘태양의 후예’의 대본을 쓴 김은숙 작가, 한류 1세대 가수 보아, 블루스 음악의 대가인 이정선, 코미디언 엄용수, 만화가 이현세 등 7명이 대통령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배우 조진웅과 유아인, 그룹 빅뱅의 지드래곤, 아이돌 그룹 샤이니, 배우 황정음 등 총 8명(팀)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다.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 배우 조정석, 가수 황치열, 뮤지컬 배우 겸 가수 옥주현 등 9명(팀)이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시상식은 오는 27일 오후 2시 30분부터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한다. 영광의 수상자들을 중심으로 선후배 대중문화예술인들이 함께 만든 축하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