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윤진성 기자]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2일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당 대표 후보 등록을 마쳤다고 밝혔다. 아울러 황 의원은 상대 후보들에 선의의 경쟁을 다짐하는 공명선거 실천 결의대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국민의당 회생의 검투사를 자처하며 지난달 28일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진 황주홍 의원은 “지금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국민들이 보여주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채 지지율이 절반이나 추락하는 위기에 직면했다”면서 “이는 새 정치를 표방하며 출범했던 국민의당이 국민과 당원들의 기대와는 달리 헌 정치를 답습하며 정체성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그러면서 황 의원은 “탄핵정국에서 국민들이 보여주신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서는 1인 독재를 자화자찬하는 헌 정치가 아니라, 38명의 국회의원은 물론 각 지역위원회와 18만 당원 모두의 지혜를 모으는 새 정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새 정치를 위해서는 중앙당이 권력과 재원을 움켜쥔 채 당권을 휘두르려는 낡은 생각을 타파하고, 지역위원회로 국고보조금을 지금의 2배 이상 내려 보내는 한편 중앙위원회를 최소 월 1회로 정례화 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확립하는 일이 중요하다”면서 “당권의 분산을 통한 지구당 부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그는 “국민이 원하는 정치, 당원이 주인인 정당을 만들어 국민의당이 제3당에 안주하고 자만하는 당이 아니라 대통령을 만드는 수권정당으로 거듭나는 데에 저 황주홍이 앞장서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 국민은 이번 탄핵정국에서 불통의 무소불위 정치를 촛불로 무너뜨리는 저력을 보여주셨다”면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국민의당의 헌 정치를 무너뜨리는 저력을 보여주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황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는 국민의 당인 국민의당이 정체성을 되찾는 축제가 되어야 하는 만큼, 구태정치 없는 공명선거가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모든 후보들이 공명선거 실천 결의에 동참해주실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국민의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은 오는 3일까지로 후보들의 윤곽이 속속 드러나며 각 후보들의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황 의원이 제안한 공명선거 실천 결의가 이루어질 지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