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1750억원 저리 지원…기존대출 상환유예

[검경일보 김현태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중소기업청 지원이 본격화된다.

중소기업청은 AI 확산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750억 원, 소상공인에게 1000억 원 등 총 1750억 원의 자금을 저리로 지원하고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유예도 병행한다.

먼저, 육가공업업체 등 AI 피해 중소기업을 위해 75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이 투입된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AI의 영향으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1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통상 3.35%의 기준금리를 1.05%p 인하한 2.3%의 저리로 업체당 최대 10억 원까지 지원하며(2년 거치 3년 상환), 절차도 대폭 간소화된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대출원금 상환을 최대 1년 6개월까지 유예할 수 있는 대출 상환유예도 시행된다.

또한, 피해기업에 대해 이미 이뤄진 신·기보 보증 전액을 1년간 만기연장하고 신규보증 시에는 1.0% 이내의 보증료율을 적용하는 등 보증 지원도 실시한다.

계란 및 닭·오리의 수급 차질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는 1000억 원 규모의 AI 특별자금이 공급된다.

피해 업체당 최대 7000만 원까지 지원되고(금리 2.0%, 2년 거치 3년 상환), 대출과정에서 신용보증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AI 특례보증을 통해 신용보증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피해현황 및 애로사항의 체계적인 파악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AI 피해 비상대응반이 가동된다.

비상대응반은 기업의 피해현황 실태조사와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접수받아 현장에서 조치 가능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부처협의가 필요한 사항은 범정부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애로 및 건의사항이 있는 기업들은 전국 12개 지방청에 설치된 애로신고센터를 통해 관련사항을 접수할 수 있다.

최근 계란 가공업체 등 현장방문에 나선 주영섭 청장은 “중소기업계의 피해상황을 면밀히 파악해 나가는 한편 AI 피해 비상대응반을 통해 접수된 애로 및 건의사항과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추가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