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4차 산업혁명은 이제 미래가 아니라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2016년을 요약하는 키워드 중에 두드러진 것은 단연 AI입니다.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같은 영문 약자를 사용하고 있는 조류독감(Avian Influenza, AI)의 전국적인 유행으로 관심도가 조금 떨어졌지만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기면서 등장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열풍이 작년 한 해를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일부에서는 인공지능과 새로운 기술의 융합으로 인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주역인 우리의 청소년들이 성인이 되면 현재 존재하는 직업의 상당 비율은 사라질 것이라고 하지만 반면에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인이 되어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모든 기성세대들이 청소년 시절에 겪었던 경험입니다.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기대감이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미래는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탐험과 도전의 과정에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성장의 과정 자체가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해 가는 과정이며, 수많은 성공과 실패 속에서 자신의 길을 개척해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미지의 세상을 탐험할 때에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성능이 좋은 나침반과 지도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도가 아무리 자세하고 정확하더라도 본인의 목적지를 정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지도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자동차에 있는 네비게이션도 지도를 업그레이드 하듯이 인생의 지도 역시 업그레이드를 지속해야 할 것입니다.

청소년 여러분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부분에 대해 조언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본인이 정말 원하는 진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본인이 하고 싶은 일과 왜 그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을 생략한 채 장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본인의 적성과 흥미, 인생의 목표와 맞는 진로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존재하는 많은 직업이 사라지더라도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명확하다면 그 일을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먼저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코딩교육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딩하는 기술을 배우는 것보다 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코딩을 하는 프로그램은 나날이 진보하고 있고, 코딩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단순한 기술을 익히는 것에 그치게 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코딩의 기본이 되는 수학과 과학의 원리들을 학습하는 것입니다. 유명한 과학자인 뉴튼은 “내가 만약 더 멀리 보았다면, 거인들의 어깨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거인은 선배와 동료 학자들이 이룩해 놓은 과학의 지식 기반을 의미합니다. 지식을 만들어내는 것은 그 분야의 지식 기반 위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그 분야에서 이룩해 놓은 지식 기반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식 기반을 이해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를 적극적으로 익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결합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식을 학교에서만 배우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학교는 정말 인생의 기본 지식을 배우는 곳입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꾸준히 학습해야 합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는 너무도 많은 지식과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의 양에 비해 질에 대한 평가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양질의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통해 융복합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넷째, 따뜻한 인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바로 인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AI보다 월등하게 우월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따뜻한 마음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점점 경제적,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따뜻한 인성이 없다면 인재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부족한 사람,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돌아보고 손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미래는 항상 어두움이 가득합니다. 명확하지도 않고 구체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렇지만 다행스러운 일은 스스로 빛을 만들어가는 능력을 누구나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이 비춰준 빛으로 길을 찾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다른 사람의 빛이 없어지면 곧 길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여러분 자신의 미래를 밝혀줄 나만의 빛을 만들어가기 바랍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높은 파도를 여러분이 스스로 타고 넘을 수 있을 때 즐겁고 행복한 모험이 시작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