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진핑 주석과 첫 통화…“사드·북핵 특사단 中 파견”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1일 정오부터 40여분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핵과 사드 문제 등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축하의 의미로 시진핑 주석이 전화를 걸어왔고 중국 국가주석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통화에서 서로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을 표명하고 한·중 관계 전반의 발전 방향, 한반도 정세 문제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윤영찬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먼저 시 주석은 “지난 9일 중국 산동성에서 발생한 한국인 유치원생 사망 사고와 관련해 가슴 아프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지방정부에 사고를 원만하게 잘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한국의 유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감사의 말을 전하면서 “이 사건이 끝까지 원만하게 잘 매듭되어 질 수 있도록 중국 측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는 수교 이후 다방면에서 많은 성과를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관계 발전의 잠재력은 아직도 무궁무진 하다”며 “한·중 간 신뢰를 회복함으로써 실질적인 전략적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핵 문제 등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양국 정상은 한반도의 긴장완화가 중요하고 이를 위해 모든 당사국들이 노력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의 해결은 포괄적이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하면서 압박·제재와 함께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북한에 대한 제재도 궁극적으로는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장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말에 시 주석도 공감과 동의를 표했다.

사드 문제와 관련해 시 주석은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측의 기본 입장을 설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서로 이해를 높여가면서 양국 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와 관련,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들과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들에 대한 제약과 제재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시 주석이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추가적인 도발이 없어야 사드 문제 해결이 더 용이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조속한 시일 내에 상호 특사를 교환하기로 했으며 특히 문 대통령은 사드 및 북핵 문제를 별도로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나아가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을 공식 초청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