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경일보 강영택 회장.

[검경일보 강영택 회장] 문재인 대통령은 ‘돈 봉투 만찬’ 사건 감찰 지시 이후 지난주 사의를 표명한 법무부 차관과 대검찰청 차장의 후임 인사도 신속하게 단행했다.

법무부 차관에는 이금로 인천지검장(51·사법연수원 20기)을 임명했고, 대검 차장에는 봉욱 서울동부지검장(51·연수원 19기)을 임명했다.

이 차관은 충북 증평 출신으로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을 역임했다. 대검 수사기획관과 서울중앙지검 2차장을 지내는 등 특수와 공안 수사에 두루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 출신인 봉욱 차장은 대검 정책기획관, 법무부 법무실장을 지낸 기획통이다. 한화그룹과 태광그룹 비자금 사건 수사를 이끄는 등 기업 범죄 수사에도 일가견이 있다.

두 사람은 모두 검찰 내 신망이 두텁고 고검장 승진이 예상된 사법연수원 기수라는 점에서 별 무리가 없는 인사라고 평가할 만하다. 검찰 조직 안정에 주안점을 둔 인사로 해석된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에 김형연 인천지법 부장판사(51·연수원 29기)를 임명했다.

대법원장 권한 분산과 판사의 독립성 강화 등 사법개혁 의지가 강하다는 평가를 반영한 인사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다른 부처보다 법무부와 검찰의 차관급 인사를 서두른 건 지도부 공백을 조기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법무장관이 6개월째 공석인 가운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사표를 낸 법무·검찰 고위 간부만 5명에 이른다.

앞서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의 서울중앙지검장 파격 인사로 인한 검찰 조직 동요는 계속되고 있다.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한 것이다.

지검장보다 사법시험 기수가 앞서는 검찰 간부 40여 명 중 상당수는 거취를 심각하게 고민 중이라고 한다.

고검장 자리를 계속 지키거나 승진할 일부를 제외하고는 윤 지검장보다 사실상 아래에서 근무할 수밖에 없다.

검찰 개혁의 고삐를 죄는 신호탄이다. 국민의 신뢰보다는 정권의 강화와 검찰 조직의 보호에 앞장서 온 검찰 내 적폐 청산과 조직 정비를 위한 불가피한 수순이다.

검찰의 인적 쇄신은 빠를수록 좋다. 늦어지면 검찰과의 갈등이 깊어질 수 있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검찰 내 ‘우병우 사단’을 척결하고 검찰을 바로 세워야 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