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조준혁 대변인, “북핵·미사일 엄중성·시급성 공동 인식 바탕”

[검경일보 김현호 기자] 외교부는 1일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정권교체 및 미·중 사전합의 언급과 관련한 보도에 대해 “한미 양국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의 엄중성과 시급성에 대한 공동 인식을 바탕으로 각급에서 북핵·북한 문제에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정상회담과 한·미 외교장관 간 통화 등에서 (양측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전략적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양국 간 북핵 대응 공조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개최 예정인 ARF(아세안지역안보포럼) 등 아세안 관련 외교장관회의 계기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관련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 대변은 “그 문제(레짐 체인지)에 대해 미국 정부에서 지난번 틸러슨 국무장관도 그렇고 분명한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북한 정권교체나 정권붕괴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조 대변인은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 출범과 관련, “외교 경로를 통해서 일본 측에 사전 설명을 했다”면서 “일본 측은 위안부 합의가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해 왔다”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또 오는 24일 한·중 수교 25주년에 대해 “매우 뜻 깊은 날이고 저희로서도 한·중 양국관계를 매우 중시 여기고 있다”며 “지난번 G20 계기에 개최된 한·중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초청이 있었다. 우리 정부로서도 양국 정부간 최고위급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해서 필요한 외교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 간 수교를 기념하는 행사에 대해 협의하고는 있으나,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