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실 규명은 대한민국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다

사진은 영화 화려한 휴가 스틸컷.

[검경일보 강영택 회장] 5·18민주화운동 때 계엄군이 광주시민을 향해 발포하기 전날 밤 발포 명령이 하달됐다고 기록한 군 문건이 나왔다. 5·18기념재단이 공개한 문건에는 1980년 5월 21일 옛 전남도청 앞에서 계엄군이 집단 발포를 자행하기 하루 전인 20일 실탄 장전과 발포 명령 하달, 전남 목포 해병대 병력 배치 계획이 담겨 있다. 2007년 국방부 과거사위가 당시 발포 정황을 조사해 발표하기는 했지만, 발포 명령을 기록한 군 문건이 세상 밖으로 나온 것은 처음이다.

그간 자위권 차원에서 발포했을 뿐 명령은 없었다는 신군부의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났다. 더구나 당시 광주에서는 이미 산발적인 발포가 있어서 육군 2군사령부가 발포를 중지하고 실탄 지급을 통제하는 상태였다. 그런데도 전남대에 배치된 3공수여단에 발포 명령이 내려진 것은 최세창 여단장이 지휘체계를 무시하고 전두환 등 신군부의 지휘를 받았음을 시사한다.

최근에는 헬기 사격 및 전투기 무장출격 대기 등 5·18에 대한 새로운 증언이 쏟아지고 있다. 공군전투기 출격 대기 논란은 5·18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공군 조종사들의 인터뷰가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일파만파로 파문이 커졌다. 5·18 직후 신군부가 전투기를 동원해서 광주를 공습하려 했다는 것이다.

계엄군이 광주 금남로 전일빌딩 내부를 향해 헬기에 거치된 기관총을 난사했다는 것은 신군부가 광주시민을 적으로 규정하고 무자비한 공격을 획책했다는 명백한 증거다. 그러나 국민을 상대로 학살 전쟁을 한 전두환은 5·18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북한군 침투설을 사실인양 기술한 회고록까지 출판하며 떵떵거리며 살고 있다.

검경일보 강영택 회장

민주화 30년이 돼도 과거 발생한 시민학살의 결정적 부분이 규명되지 못한 것은 민주국가의 수치다. 정부는 자료와 증언을 모아 발포자를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 완전한 진상규명은 상식과 정의의 문제다. 5·18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일일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기도 하다. 살인마 전두환은 역사와 정의의 이름으로 반드시 처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