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7일 여수시KCL화학연구원 등과 업무협약

[검경일보 윤진성 기자] 여수에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전환활용(CCU) 제품 상용화 지원 플랫폼이 구축된다.

전라남도는 7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여수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화학연구원과 이산화탄소 고부가가치 사업화 플랫폼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확대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와 국가 연구기관이 협력, 이산화탄소 전환활용 분야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과 기업 지원 활동을 통해 신산업 창출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산화탄소 전환활용이란 주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자원으로 재활용해 고부가가치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화학제품 생산, 재생연료 전환, 친환경 고분자 생산 등에 활용된다.

협약에 따라 여수 국가산단 삼동지구에 2021년까지 국비 100억 원 등 총 219억 원을 들여 국내 최초 이산화탄소 전환활용 제품의 상용화를 지원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광양만권의 주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포집활용하는 기술 및 산업을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저감과 기후변화 및 신기후체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광양만권은 이산화탄소를 고정 또는 전환할 수 있는 산업 부산물 및 부생가스가 풍부하며, CCU 기술 활용이 가능한 발전석유화학철강 등 관련 제조업체가 밀집해 경제성 확보가 용이하다.

플랫폼에서는 시험평가 장비 및 시스템 등 관련 기술 및 인프라가 집적화돼 △CCU기술 및 활용 제품의 통합 시험분석평가 지원 △CCU 분야 공동 연구개발 활성화 △기술지도 및 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 등이 가능해지며, 연관 산업 육성 및 신시장 창출 효과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4개 기관은 △이산화탄소 자원화산업 활성화 및 신시장 창출을 위한 시험인증 관련 기반 구축, 권역 내 중소중견기업 대상 서비스 제공 △CCU 사업모델 수립검증 및 확산 △CCU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 네트워크 구축운영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우기종 전라남도 정무부지사는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이산화탄소 전환·활용 상용화 지원센터가 정부의 탄소자원화 전략사업과 연계하는 국내 CCU산업의 거점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