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금강 부여 백제보.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정부가 향후 4대강 보의 처리방안 결정을 위한 자료 확보를 위해 보 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조정실·국토교통부·농림축산식품부와 합동 브리핑을 열고 “모니터링 대상을 기존 6개 보에서 14개 보로 확대하고 이 중 7개 보는 13일부터 최대 가능수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 개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6월부터 낙동강 강정고령보·달성보·합천창녕보·창녕함안보·금강 공주보, 영산강 죽산보 등 6개 보를 개방하고 모니터링해왔다.

하지만 개방 폭이 제한돼 있어서 개방 수준에 따른 실제 물 흐름의 변화나 수질·수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확인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14개 보로 개방·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하고 조사항목·지점을 추가하는 등 객관적인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정밀 모니터링에 들어갈 방침이다.

우선 겨울철 수질 악화를 겪는 금강 세종보·공주보·백제보, 영산강 승촌보·죽산보 등 5개 보와 여름철 이후에도 저온성 녹조가 관찰되고 있는 낙동강 하류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7개 보에 대한 개방을 오는 13일 오후 2시에 시작한다.

이 가운데 취수장이 없거나 임시대책이 가능한 금강 3개 보와 낙동강 합천창녕보, 영산강 승촌보는 시설 개선과 지하수 영향 등을 관찰하면서 점진적으로 최저수위까지 전면 개방한다.

대규모 생활용수 취수장이 있는 낙동강 창녕함안보는 취수 가능수위까지, 영산강 죽산보는 하한수위까지 최대 개방할 예정이다.

낙동강 하류에 위치한 2개 보는 모니터링 확대 목적과 합천창녕보에 지난 10월 25일부터 조류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지역어민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추가개방 대상에 포함했다.

보 개방은 주변 지역 주민과 수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목표 수위까지 시간당 2∼3cm 수준의 속도로 점진적,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확대 개방하는 7개 보 가운데 창녕함안보를 제외한 6개 보는 임시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해 내년 영농기 시작 이후에도 개방상태를 유지하면서 효과와 구조물 안전상태 등을 지속 관찰할 예정이다.

취·양수장이 많아 임시용수공급 대책 추진이 어려운 창녕함안보는 농업용수 수요를 감안해 내년 3월 말까지는 농업용수 사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수위를 회복할 계획이다.

상대적으로 수질이 양호한 한강 이포보와 내년 봄 가뭄에 대비해 상류 댐의 저수량을 관리 중인 낙동강 중상류 6개 보 등 나머지 7개 보는 보 개방의 효과, 수질, 용수공급상황 등을 고려해 적정한 시점에 개방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보 개방 과정에서 모니터링 대상 보를 늘리는 것과 동시에 현장조사 항목과 지점·주기 등도 확대해 정밀 모니터링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질·녹조, 수생태, 수리·수문 및 지하수 등 기존 모니터링 분야의 세부 항목과 지점·주기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구조물 안전성과 하상변화 및 퇴적물, 개방 보 구간의 본류 및 지류 하천의 침식 등 보 개방에 따른 효과와 영향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 작업도 추가한다.

세부적인 모니터링 항목과 방법에 대해서는 민간모니터링 자문단의 기술자문을 추진하고 수계별로 협의체를 구성해 현장조사 과정에서도 지자체나 시민단체·주민 등의 참여를 확대, 의견 수렴을 병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