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권민재 기자] 경상북도 행복콜센터(054-0120)가 문을 연지 3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경상북도 행복콜센터는 2016년 1월 개소한 이래 친절하고 상세한 상담서비스로 민원인들의 궁금증과 불편함을 해결해 온 결과 2016년 1월 1,400여건이던 상담 건수가 올해 1월에는 4천 7백여건으로 증가했다.

현재 행복콜센터는 민원인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양질의 민원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월부터 ㈜KT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상담직원 7명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민원인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답변하고 불편사항은 상담 후 담당부서에 민원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담당부서로 전화를 연결하지 않고 행복콜센터에서 자체상담과 안내가 가능해진 것은 도청소관 업무별로 상담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결과이며, 도청직원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민원상담으로부터 자유로워져 본연의 업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고 재난‧재해 등에 따른 전화민원 쇄도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민원인은 물론 직원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행복콜센터의 한 상담사는 “해결 방법이 없는 민원도 친절히 들어주고 공감해줘서 답답했던 마음이 풀어졌다며 고맙다는 말을 들을 때면 행복콜센터가 경북도청과 도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책임감과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민인기 경상북도 자치행정국장은 “행복콜센터의 정착과 함께 도민들이 느끼는 만족도가 높은 것 같다. 앞으로 상담에 필요한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여 좀 더 친절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도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행복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