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옥(수필가)

[검경일보 특별기고/ 이주옥(수필가)] 스승과 제자 사이가 요즘처럼 예민하고 경직된 적이 있을까. 스승은 부모와 동급이고 그림자도 밟지 말아라 했던 시절에 비하면 그 권한은 땅에 떨어지고 제자와의 관계는 삭막할 대로 삭막해지고 첨예하게 대치하는 관계로까지 전락하고 말았다.

희생과 봉사의 덕목을 끼고 존경의 상징이었던 스승님. 그런 선생님의 가르침으로 세상의 동량과 재목이 되던 제자. 하지만 그들은, 오늘 날에 와서는 하루걸러 들려오는 불미스런 사건 사고의 주인공이자 사회적 이슈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오호 통재로다.

세상 참 많이 변했다. 학교도 예외가 아니다. 어쩌다 의무교육 현장으로의 역할만 할 뿐이고 정작 사람의 인격과 지식을 온전하게 맡고 책임지는 것은 사회와 학원으로 바뀌었다. 막말로 교사는 안전하고 괜찮은 직업이 됐을 뿐이고 학교는 학령기 된 아이들이 그저 의무적으로 가는 곳이 됐다.

교사에게 한 사람의 인생에 밑거름이 되어주는 소명의식과 사명감은 어디로 간 것일까. 학부모도 마찬가지다. 내 자식을 온전한 인간이 되게 이끌어주고 기역 니은도 모르는 천둥벌거숭이를 온전한 사람이 되게 해주는 정도로까지 믿고 맡기던 선생님에게, 이젠 수시로 공격하기를 밥 먹듯이 한다. 아이들 앞에서 버젓이 인신공격을 하며 심지어는 고소 고발도 서슴지 않는다. 교사 또한 본분을 망각하고 어린 학생들을 상대로 천인공노 할 범죄까지 저지른다. 학생 또한 존경은 고사하고 언어폭력은 물론, 물리적 힘을 이용해 스승을 공격한다.

급기야 스승의 날 존폐 여부를 놓고 몇 년 째 설왕설래다. 학생들은 그날 하루만이라도 카네이션을 꽂아드리며 그간 말로 표현 못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스승은 그런 학생들의 마음을 받으며 참된 교육자로서의 의지를 다진다. 하지만 이젠 김영란 법 운운하며 꽃다발이나 작은 선물마저도 근절한다고 한다. 이런 판국이다 보니 교사들 스스로 거절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더 이상 진심 없는 형식적인 기념일 행사에 마음을 다치고 싶지 않다는 의지 표명일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와 학생간의 삼각 트라이앵글 소리가 언제나 경쾌하지만은 않은 현실이 됐다. 거기에 대한민국 젊은 부모들의 유별난 교육열에다 적은 숫자의 자식이다 보니 그들 사이의 갈등은 나날이 심해져만 간다. 교사와 학부모 간 신뢰와 예의는 없어지고 서로 권리와 의무만을 주장하며 양보 하지 않으니 예전의 따뜻한 관계를 기억하는 세대에게는 격세지감일 뿐이다.

솔직히 학교만큼, 공간적 시간적 여유와 융통성이 있는 곳이 또 있을까. 어떤 잘못이라도 그 관계에서는 융통성이 있고 경계가 희미했다. 하지만 이제 그곳은 냉랭하게 경직되고 인식의 변화와 개선의 여지만 산재한 곳이 돼버렸다.

대량으로 양성되는 젊은 교사들은 미숙함에서 허둥대고 학부모는 내 귀한 자식이 불완전한 곳에서 방치되는 듯해서 괴롭다. 또한 학생들은 집 대신 잠시 머무르다 학원으로 가는 길목 정도로 인식하며 학교생활에 별 의미를 두지 않는다. 결국 이런 현실들은 사회나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몫이 돼버린 것이다.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의 학업만 담당하는 입장은 아니다. 한 사람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공부 이외의 언행이나 인성까지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입장에 있다. 어느 때는 전인적인 교육체계를 구현하는 것은 학교와 교사의 몫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정해진 교과과정에 입각해서 기본적인 과정만 이수시킬 뿐이고 정작 부족한 공부는 전문 학원을 의지한다. 이에 교육자들의 혁신적인 인식의 변화는 물론 교육체계의 변화, 그리고 학생 각자의 개성이나 역량을 개발위주로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런 삼각의 트라이앵글이 잘 맞물려 돌아 갈 때 교육은 그 의미와 가치를 더할 것이다.

‘스승의 은혜는 하늘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아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다시 한 번 스승과 제자가 서로 마주본 채, 노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