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의 성지, 경상북도 초청으로 러시아 독립운동가 후손 12명 방한

[검경일보 권민재 기자] 경상북도는 러시아에 거주하는 독립운동가 후손 12명을 초청, 9일 안동 경상북도독립기념관에서 환영식을 개최했다.

환영식에는 김희곤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장, 이동일 광복회 경북지부장, 경상북도 관계관 등이 참석해 머나먼 타국에서 활동했던 선조들의 독립운동과 희생에 감사드리고 후손들이 독립운동의 성지인 경북도를 방문한 것을 환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방문단은 안중근 의사를 도와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최재형 선생의 6대손을 비롯해 일본군 장교출신으로 만주와 연해주에서 무장독립운동을 한 김경천 선생의 증손자 등 재러시아독립운동가후손협회의 추천을 받은 독립운동가 후손들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오는 14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임청각, 천안독립기념관,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등 안동과 경주를 중심으로 한 경북과 서울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적지 탐방과 체험을 통해 독립운동의 역사와 발전된 조국의 모습을 직접 느껴보는 시간을 갖는다.

최재형 선생의 후손인 최 일리야 학생은 “할아버지의 희생을 잊지 않고 기억해주고 한국으로 초청해 고국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게 해준 경북도의 노력에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한국과 러시아 양국 간 상호 발전을 위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겠다”고 말했다.

송경창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경북도는 전국(14,574명)에서 가장 많은 독립유공자(2,215명/14.6%)를 배출한 독립운동의 성지로 우리 도민들이 자긍심을 느껴야 하는 역사”라며 “경북도는 기억해야 할 역사들을 찾아 그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국제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국가의 미래세대에게 경북도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