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지연 및 규모 축소 검토에 지역민심 폭발

▲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모습. /사진=청와대

[검경일보 김환수 기자] 문재인 정부의 광주·전남 혁신도시 재검토가 알려지면서 지역여론이 들끓고 있다. 선거 때마다 쏟아내던 장밋빛 공약은 선거가 끝나자마자 폐기처분하는 선거용 공약(空約)이 되면서 지역 민심이 폭발지경에 다다르고 있다.

정부는 광주·전남의 비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설립키로 한 한전공대를 설립 지연 및 규모 축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공대 설립은 대통령이 시·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사업이자 100대 국정 과제 중 하나인데 최근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연기 및 축소 움직임이 보이면서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지역 영세상인들의 경우 대통령 약속만 철석같이 믿고 전재산을 털어 인근에다 상가를 꾸리는 등 삶의 터전을 만들어 왔다가 졸지에 거리로 나앉게 됐다.

이에 광주전남 혁신도시포럼은 한전공대를 반드시 원안대로 설립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전남 혁신도시포럼은 “한전 측이 지역대학의 반대, 지자체 간 입지 경쟁, 한전 재정 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내세우고 있으나 지역대학의 반대는 현재 대학과 비슷한 수준, 유사한 전공, 차별성 없는 체계에 대한 반대이다.”며 “한전공대는 에너지 분야에 대해 글로벌 차원의 특화된 우수한 교육시스템을 통해 지역 및 국가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설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광주시, 전남도, 나주시는 전문가와 공동으로 한전공대 설립 지역사회TF를 구성해 단순히 지역문제 해결이 아닌 국가적 과제를 위한 한전공대의 비전을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전 공대 문제는 단지 한전만의 문제 또는 기존의 대학에 또 하나의 대학을 추가 설립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고 대통령 공약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중차대한 사업이다.”며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에 대해 합당한 근거 없이 설립을 지연하거나 소극적 자세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광주·전남 시도의회에서는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면서 지역민심에 힘을 보탰다.

양 시·도의회는 “한전공대에 대한 시·도민의 우려가 사라지지 않고 있다.”며 “한전공대 설립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공약 이행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한전공대는 광주·전남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될 에너지밸리의 거점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인재육성의 요람”이라며 “단순히 공과대학 하나를 설립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성장동력의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 포석이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범정부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이 필요할 뿐 아니라, 지역인재육성과 에너지밸리 성공을 위해 범 시·도민 추진 기구를 설립해 양 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정부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