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기업 6기 히어로 양성과정 수료자 81명 32개사에 취업

[검경일보 권민재 기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유례없는 고용부진과 경제상황 악화로 고용쇼크를 겪고 있는 가운데 ‘스타기업 히어로 양성사업’ 6기에 참가한 지역청년인재 81명이 스타기업 등 지역 강소기업에 근무하게 돼 주변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구시가 주관하고 (재)대구테크노파크가 추진하는 히어로 양성사업은 지역의 우수인재를 발굴한 후 스타기업 등에 매칭하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수준 높은 전문 직무교육 등 아낌없는 지원을 통해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역 대표 청년취업 프로젝트이다.

지난 2015년도부터 시작된 히어로 양성사업은 대구테크노파크와 지역이전 공공기관인 한국장학재단과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지역청년인재에게는 대구 스타기업 등 우수한 지역 강소기업에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내부역량 강화와 기업 경쟁력을 싹 틔울 수 있는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해 왔다.

이번 6기 히어로 양성사업에는 대구 스타기업 등 48개사가 참여해 136명의 구인수요를 신청했고,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는 경북대 등 10개 대학에서 245명의 청년인재들이 본 사업에 문을 두드렸다.

지난 7월 6일에는 계명대학교 바우어관에서 1차 서류를 통과한 153명의 학생들과 스타기업 인사담당자 간의 1 : 1 면접행사인 ‘히어로 매칭데이’가 열려 최종 32개사에 81명이 매칭됐다.

최종 매칭이 된 81명의 예비 히어로들을 대상으로 대구TP에서는 기업의 직무수요를 바탕으로 경영·IT, 생산·품질, 연구개발기획 3가지 과정에 대해 7주간 총 265시간의 전문 직무교육을 실시했고, 8월 31일 최종 수료식을 가진 후 32개사 스타기업 등에 인턴 근무를 하게 된다.

히어로 양성과정 교육을 수료한 예비 히어로들은 9월 2일부터 매칭된 기업에서 3 ~ 5개월 기간 동안 인턴근무가 진행되며, 근무기간 동안에 졸업예정자는 시간당 10,500원의 근로장학금이 주어진다.

또 졸업자에게는 월 170만 원 이상의 인턴지원금이 지급되며, 정해진 기간의 인턴근무가 종료되면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된다.

이번 6기 히어로에 참여해 ㈜티에이치엔에 매칭된 전경탁 학생은 “구직자 측면에서 교육과정과 실무경험을 동시에 쌓음으로서 해당기업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어서, 6기 히어로 사업에 참여했다. 수준 높은 전문 직무교육 뿐만 아니라 함께 노력한 80명의 든든한 동기를 얻게 돼 무척 기쁘다.”며, “지역의 강소기업에서 당당히 나의 꿈을 펼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경섭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스타기업 히어로 양성사업은 단순 인력 공급이 아닌 지역 강소기업 수요에 최적화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고무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기업은 물론 구직자의 호응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대구시는 히어로 양성사업을 지역 대표 청년취업 프로젝트로 더욱 확대해 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