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2018 대한민국 스마트 국방·드론 산업대전' 개최

▲ 국방드론산업대전 /사진=경북도

[검경일보 박경국 기자] 경북도는 지난 2~3일 이틀간 구미코 전시장에서 국방부, 교육부, 구미시와 공동 주최하고 금오공과대학교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스마트 국방·드론 산업대전’을 개최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행사는 ‘ICT 메카 구미, 국방산업과 드론으로 날다!’라는 부제로 민군융합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국방 신기술, 신제품 전시와 학술, 기술, 사업 등의 산·학·관·군 정보교류를 위한 정보화컨퍼런스 등을 진행했다.

개막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방위사업청장, 구미시장, 국회의원, 육군참모총장, 제2작전 사령관 등이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 의장대, 군악대 시범과 VR을 이용한 국방 체험, 드론축구 경기 시범, 드론 만들기 및 드론 날리기, 드론봇 시연 등 다채로운 행사로 구미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했다.

특히, 각종 드론 관련 체험을 통해 드론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내년 경북도에서 개최될 국제드론축구대회에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프로팀과 동호인팀 간 드론축구 시범 경기를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 방산업체에게 공공기관, 대기업과의 비즈니스 매칭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매칭룸을 운영하고, 국군 장교, 하사관, 군무원 등의 채용설명회를 통해 청년구직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군, 산업계, 학계 연구자 간의 인적교류 및 정보교류를 위해 국방ICT융합 기술교류회, 국방기술 민수사업화 기술이전 설명회, 국제 산업IT융합기술 워크숍 등 다양한 컨퍼런스도 가졌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역의 국방 및 ICT관련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마트 국방․드론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