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전남 전역에 ‘제로페이’ 시행… 연매출 8억 이하 카드 결제수수료 0%

[검경일보 서채옥 기자] 전라남도가 지역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2019년부터 전남 전역에 ‘제로페이’(Zero Pay)를 시행, 카드 수수료 부담 없는 경영 여건을 조성키로 했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민선7기 도지사 공약사업인 ‘제로페이’를 올해부터 시행한다. 그동안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던 신용카드 수수료를 없애기 위해 도입했다.

소비자의 스마트폰으로 소상공인 가맹점의 QR코드를 스캔하고 구매금액을 입력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소상공인 계좌로 구매대금이 즉시 이체되는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제로페이가 시행되면 중간에서 은행과 결제 플랫폼으로 지불했던 결제수수료가 연매출 구간별로 감면돼 0%대에 가까운 수수료가 적용된다.

현행 수수료는 연매출 3억 원 이하 영세사업자 0.8%, 5억 원 이하 중소사업자 1.3%, 10억 원 이하 2.1%다. 반면 제로페이 수수료는 연매출 8억 원 이하 0%, 12억 원 이하 0.3%, 12억 원 초과 0.5% 이내다.

전라남도는 제로페이 도입을 위해 지난해 7월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와 함께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제로 결제서비스’ 도입 협약을 체결하고, 결제표준 제정과 시스템 구축을 위해 민관 협업 TF(29개 기관업체)팀을 운영해왔다.

또한 가맹점 확보와 이용자 확대가 제로페이 성공 관건인 만큼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존 신용카드의 각종 혜택과 경쟁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제로페이 서포터즈와 도민명예기자단을 활용해 도내 소상공인 13만 사업체 중 2019년 50%의 가맹점을 확보하고, 2020년 80%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제로페이 조기 정착을 위한 추가 인센티브 개발과 도민 홍보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신남 전라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소상공인에게 부담이 되는 비용은 줄이고 매출은 높이는 투트랙 전략의 하나로 제로페이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연구용역 중인 ‘전남 새천년상품권’ 발행도 최대한 앞당길 계획”이라며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시책을 계속 발굴해 소상공인이 행복한 전남을 실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