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박경국 기자경상북도는 올해 문화재 보존·활용 등 문화재정책 추진방향을 시군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2019년 도·시군 문화재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도·시군 문화재 관계관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정부정책에 대응한 문화재 각 분야의 주요시책을 공유하고 도내 문화유산의 당면 현안에 대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와 23개 시군은 함께 2,094개에 달하는 도내 문화재의 체계적 보존·관리 기반을 강화하고 임청각 복원, 가야사 연구·복원, 근대문화유산 발굴 등 중앙부처의 정책추진 방향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도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 신속집행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

특히 지진, 화재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해 현재 추진 중인 문화재 분야 안전대진단을 차질없이 수행하고 문화재 돌봄인력 확충, 현장 안전경비원 배치, 재난매뉴얼·소방·화재·전기시설 개선 등 문화재에 대한 상시 안전 관리를 일상화해 전국 최고 수준의 문화재 방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서로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도는 전년대비 78억원 증가한 국비 762억원을 확보해 도내 문화유산의 보존관리는 물론 가치증대, 활용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만수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북의 미래는 문화관광에 달려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문화유산의 보존·관리는 물론 적극적 활용을 통해 문화재가 경북관광의 핵심자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군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