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 2019년 을지태극연습 최종보고회 모습 /사진=경북도

[검경일보 박경국 기자] 경상북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 Swine Fever)의 국내 유입 위험이 고조됨에 따라 19일 경북 농업인회관에서 도내 전 양돈농가와 축산관계자를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지난해 8월 중국 랴오닝성에서 아시아 최초로 발생한 이후 홍콩을 포함한 중국 전역과 베트남, 캄보디아로 확산됐으며 5월 30일에는 북한에서도 발생하는 등 국내 유입 위험이 고조되고 있어 질병 유입 시 국내 양돈 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이번 교육은 국내에서 활동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전문가를 초청해 질병의 특성 및 전파경로, 북한을 포함한 주변국 발생상황 및 방역조치, 해외 근절사례(스페인, 포르투갈) 등에 대한 교육을 갖고, 방역의 효율성을 높인다.

교육대상은 양돈농가, 시군의 가축방역관, 가축방역사 및 양돈수의사,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관리 담당관, 기타 축산관계자 등으로 이번 교육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유입 차단, 국내 유입 대비 대응역량 강화, 최신질병정보 공유 및 방역체계를 점검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국내 유입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현재까지 효과적인 백신이 없어 질병 발생시 양돈산업에 큰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양돈농가를 비롯한 모든 축산관계자들이 질병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특히 양돈농가에서는 울타리 및 담장 설치, 외국인 근로자 방역관리, 발생국 여행자제, 철저한 소독 등 바이러스의 농장내 유입이 가능한 모든경로를 철저히 차단해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