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전경도 기자] 국세청은 미주개발은행(IDB)과 공동으로 '디지털 조세행정 포럼(Digitalization of Tax Administration Forum)'을 이달 24∼28일까지 밀레니엄 힐튼 호텔(서울)에서 개최한다.

국세청과 미주개발은행은 중남미 국가들의 경제 발전에 한국의 조세행정시스템이 도움이 될 수 있음에 인식을 같이 하고, 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양해각서에 의한 첫 행사로서 이번 포럼이 개최됐으며, 포럼에는 중남미 12개국의 국세청장(2명) 및 고위공무원(15명), 미주개발은행(IDB) 및 국세청 관계자 등 약 50명이 참여하고 있다.

참가국은 과테말라, 도미니카 공화국,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엘살바도르, 우루과이, 칠레,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파라과이, 페루 등이다.

미주개발은행은 중남미 경제·사회개발 촉진과 지역 경제통합을 위해 1959년 설립된 중남미 내 최대(最大) 자본금, 최고(最古) 설립, 최다(最多) 사업수행 개발은행이다.

국세청-미주개발은행 간 양해각서의 목적은 국세청, 미주개발은행과 라틴 아메리카 및 캐리비안(LAC) 국가들의 조세행정 관련 분야의 협력 증진 등이며 협력분야는 조세 행정 전략을 비롯, 전자세정 시스템의 개발과 유지 보수, 납세자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 보안, 납세자보호 및 권리구제 등이다.

이번 포럼은 '조세행정의 디지털화'를 주제로, 중남미 지역의 현재 세정 상황과 미래 조세행정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논의가 목적이다.

포럼의 주제가 선정된 배경은 4차 산업혁명과 IT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행정의 디지털화가 중요한 세계적 화두(話頭)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특히 전자세정을 비롯한 13개 분과로 구성돼 있으며, 한국, 중남미 국세청 외에 민간·학계 등 다양한 참석자들이 패널로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중남미 공무원들의 한국 전자세정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하기 위해 주요 시스템 별 해설강의 및 시연, 세무서 방문 등을 실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세청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중남미 국세청 간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중남미 국세청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현지진출 우리 기업의 세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