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37호선 여주~양평 간 도로확장사업 공동대응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검경일보 김현호 기자] 양평군(군수 정동균)은 여주시(시장 이항진)와 연계되는 국도37호선 여주~양평간(대신~불곡) 도로 4차로 확장사업에 대해 여주시와 공동 대응 추진키로 협의하고, 27일 여주시청에서 시장-군수간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양평군과 여주시가 연계되는 국도37호선 4차로 미확장 구간인 여주시 대신면에서 양평군 불곡리 구간의 확장사업 추진에 양 시-군이 한 목소리로 대응하여 사업에 가속을 기하기 위해 추진됐다.

국도37호선 여주-양평 구간은 여주시와 양평군을 연결하는 경기동부지역의 중추적인 도로로, 총 31.9km 중 개군면 불곡리 불곡교차로와 여주시 대신면 보통교차로 구간 11.7km를 제외하고는 모두 4차로로 확장됐으나, 상기구간은 지난 2006년 일부민원 및 기획예산처의 중부내륙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중복투자 우려로 사업구간에서 제외된 바 있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 용역 추진중에 있는 상황으로, 양평군과 여주시는 대신~불곡 구간의 계획반영 등을 통한 사업 재추진을 위해 정부의 행정절차 이행 과정에 대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 했고, 이번 협약 체결이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도37호선 대신~불곡 미확장 구간은 총연장 11.7km(양평군 5.8km, 여주시 5.9km)이며, 총사업비 약 1,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