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수산질병관리사(Fish Doctor) 특별 점검반 편성·운영

[검경일보 이재근 기자]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어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여름철 무더위에 고수온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양식생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질병예찰 등 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사전 특별점검에 나섰다.

어업기술센터는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지역 해면어류양식장 100여 곳을 대상으로 고수온 등 수산재해발생에 대비해 수산질병관리사(Fish Doctor)를 중심으로 구성된 특별점검반을 편성·운영한다.

이번 점검은 수산생물질병이동병원을 운영하면서 양식수산생물의 질병예찰, 수산재해대응 사육관리요령 지도를 위해 자체 제작한 현황판을 직접 게시하는 등 현장소통 강화로 수산재해 등 양식어업인의 고충해소를 위한 사전 특별점검이다.

여름철 고수온에 따른 피해예방을 위해 고수온 발생 전후 등 시기별 양식생물 사육관리요령은 고수온 발생 이전(수온 25℃ 이하)에는 비타민, 면역증가제 등을 혼합한 양질의 사료를 충분히 공급하여 양식생물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판매가 가능한 양식생물은 조기 출하해 사육밀도를 감소시켜 주고, 산소발생기나 액화산소를 준비해야 한다.

하지만, 수온 26℃ 이상에서는 ▲사료 공급량을 줄이거나 중단 ▲산소를 충분히 공급 ▲선별․수조이동 중지 등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한 고수온 시기에는 수중에 용존산소가 낮아지기 쉽고, 이로 인한 양식어류의 스트레스가 증가해 면역체계와 생리기능 감소 등으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이 시기에는 연쇄구균병, 스쿠티카충, 백점충 및 참돔이리도바이러스병 등 질병이 빈번히 발생하므로 사전에 면역력 강화 등 질병예방에 주력해야 한다.

특히, 고수온 시기에는 병원체를 가지고 있던 개체에서 질병이 발현할 수 있으며 발현 개체로부터 병원체 확산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므로 미리 수산질병관리원 등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김진규 경북도 어업기술센터소장은 “고수온 피해발생 우려가 높은 양식어장에서는 사료공급량 축소, 충분한 산소 공급, 질병 예방 등 사전 조치에 각별히 신경을 써 줄 것”을 당부하면서 “앞으로 어업기술센터는 해역별 수온 모니터링 등 예찰 강화와 신속한 상황전파 등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고수온 등 수산재해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