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일보 윤진성 기자] 여수해양경찰서(서장 이철우)는 해양경찰청 주관 2019년 상반기 정부 혁신 및 성과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표창패와 포상금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해양경찰 혁신 우수기관은 5개 지방청 및 교육원, 19개 경찰서 등 총 26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민체감 성과창출 혁신 대표사례 정도와 정부혁신 과제선정 성과 노력 등을 분석해 4개 기관을 선정했다. 

이번 평가에서 여수해경은 전년 대비 해양사고 평균 대응 시간 1분 32초로 34.6%(4분 45초→3분 13초)를 단축시켜 골든타임을 확보했다.

또 유·도선 및 낚싯배 등 다중이용선박 대상 고질적 안전위반행위(과승·음주운항·구명동의 미착용 등) 30건을 적발해 전년 17건 대비 166% 달성하는 등 안전한 바다 만들기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안전문화를 정착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안전하고 깨끗한 희망의 바다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함께 여수항 내 장기방치선박(142척) 정비 사업을 시행했으며, 낚싯배 안전관리 제도 개선으로 사고 다발 해역 속도 제한과 갯바위 출조 선박 운항 횟수(1일 2회) 제한 등 국민이 공감하는 현장 중심형 적극행정을 추진했다. 

이철우 서장은 “여수서 전 직원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국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본연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해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과제 시행으로 빈틈없는 해양주권 수호와 국민 중심의 해양 안전관리, 엄정한 법 집행, 맞춤형 방제체계 강화로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를 계속해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