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포상 대통령 표창 2명, 장관표창 4명, 도지사 표창 30명

[검경일보 박경국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4일 오전 11시 영주국민체육센터에서 이철우 도지사, 임종식 교육감, 장욱현 영주시장, 이중호 영주시의장, 황병직․임무석 도의원, 양재경 대한노인회 도연합회장, 황기주 대한노인회 영주시지회장 등을 비롯한 지역 기관․단체장과 수상자를 포함해 어르신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3회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올해 100세를 맞이한 도내 어르신 116명(남자 18명, 여자 98명)을 대표하여 영주시 소망의 집에서 거주하고 계시는 ‘김춘옥 어르신(여, 1919. 8월生)’께 건강과 장수 의미를 담은 청려장을 전달하고 장수를 기원했다.

또한 노인의 날을 맞아 어른을 공경하고 경로효친 사상 고취에 기여한 공로가 큰 도내 모범노인, 노인복지 기여자 등 총 36명(대통령표창 2, 보건복지부장관표창 4, 도지사표창 30)을 선정해 포상하고 격려했다.

법정 기념일로 제정된 10월 2일 ‘노인의 날’기념식은 국가행사로 치러짐에 따라 도에서는 10월 4일에 도 단위 행사로 노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게 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고령화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륜이 더욱 필요한 시기다. 세대를 하나로 모으는데 어르신들이 그 중심 역할을 솔선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100세 시대에 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