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상가 분양과 커뮤니티시설 입찰 공고 관련 잡음 무성

[취재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편집 검경일보 김현태 기자] 서울 송파구 랜드 마크로 자리 잡고 있는 국내 최대 재개발 단지인 헬리오시티를 둘러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엔 상가 분양과 커뮤니티시설 입찰 공고와 관련해서다.

앞서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은 지난 6월 4일 대의원총회에서 헬리오시티 상가 일반분양 책임분양대행업체로 도우씨앤디를 선정했다.  

선정과정은 조합은 도정법 29조 및 정비사업 계약업무 처리기준에 따라 상가책임분양대행업체를 조달청 나라장터에 입찰 공고해 참여업체 중 적격심사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제38차 대의원회에서 도우씨앤디(이하 도우)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도우는 헬리오시티 단지 내 상가 617개 가운데 일반 분양 물량 165개 전체면적 2만1086㎡에 대한 분양에 나서 1차분양은 8월, 2차분양은 9월에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분양을 실시했다. 

문제는 이런 가운데 A씨가 조합장의 거액 수수설을 제기하고 있는가 하면 또 이 과정에서 A씨가 조합장의 약점을 잡고 협박을 하고 있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는 것.
 

◇ "상가 입찰 당시 30억 가지고 움직였다"

조합에 깊숙하게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그는 최근 동부지검에서 참고인으로 상가분양과 관련해 진술했다고 주장하면서 그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A씨는 8일 <인터넷언론인연대>와의 취재에서 “조합장이 최근 상가분양 업체로부터 돈을 받기 위해 움직였던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같이 주장하는 근거에 대해서는 자신이 지난 6월 상가입찰 당시 한 행위에 대해 털어놓으면서 의혹을 제기 했다.

A씨는 "당시 상가 입찰에 참여했던 ㄱ업체에서 30억을 S씨를 통해서 받아 움직였지만 안돼서 다시 돌려줬다. 입찰 때문에 일부 돌려주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1월에 정리가 될 부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내가 돈을 달라고 한 것이 아니고 자기들이 상가 낙찰 받는데 힘써 달라면서 돈을 들고 온 것"이라면서 "탈락한 후 돈을 돌려줬기에 그 누구도 문제를 삼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A씨의 이 같은 주장의 취지는 자신이 상가입찰에 나서면서 30억을 제시 했음에도 탈락한 것은 도우가 조합장 측에 더 큰 금액을 제시해서 그랬을 것이라는 추론이었다. 그는 이 같은 자신의 추론을 뒷받침 하는 정황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즉 "조합내 F씨가 깊숙하게 관여돼 있다"면서 "그가 나하고 잘지낼때 여기서 평생 먹을 것 벌어야 하지 않느냐고 말한 사실이 있다"면서 "(상가 입찰 당시)누가 현찰로 많이 질렀으니까. 일 보는 놈들이 있는데 다른 사람 돈 땅겨서 질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씨는 이어 조합장 측이 상가의 알짜배기를 빼돌려 놓고 수의계약을 통해 이권을 나눠 먹으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즉 "입찰계약서에는 경쟁입찰을 하게 되어 있다"면서 "그런데 도우가 조합에 분양금액 1,121억 몇 천만 원 전액을 1차 입찰에서 받아서 다 넣었는데 당시 상가 좋은 것은 다 빼놨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계약지침서에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되어 있다"면서 "따라서 조합에 돈을 다줬다고 이거는 내거라고 해서는 안 된다. 엄밀하게 도우 앞으로 가져와 복등기를 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탈세를 한게 100억정도 된다"고 주장했다.

입찰 당일 에피소드도 말했다.

A씨는 "대의원회의에서 입찰이 떨어진 날이었다. 그 전에 내가 F씨 옆에 사람을 3명 심어 놓았다"면서 "그런데 그 중 한 사람한테서 F씨가 아침 일찍 나온 후 석촌역 앞 스타벅스에 들어간다고 했다. 내가 그 말을 듣고 급하게 들어가 보니 N하고 F 하고 둘이 있었다. 그 둘은 무조건 무슨 일이 있었다"고 확언했다.

A씨는 자신을 둘러싼 각종 소문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그는 업체로 부터 금품 수수설이 나온 것에 대해서는 "나보고 돈을 받아 먹었다고 하는데 경찰 아니라 특검 할애비가 와도 나는 깨끗하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폭력 등을 행사해 조합 업무를 방해 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구분 소유권자들의 대표로서 10평 가졌던 사람에게 7평 밖에 안돌아가 3평을 내줘야 하는데 2003년 조합 설립 당시 금액인 2,000만원으로 계산해 내준다고 해서 문제 삼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시세가 평당 1억인데 13년을 기다린 사람한테 조합설립 당시 금액인 2,000만원으로 돌려준다는 게 말이 되느냐? 그래서 조합장에게 일반 분양을 줄여서 주던지 아니면 분양금액으로 주라고 하면서 다툼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상가 관리업체인 동산아이앤씨와 관계에 대해서는 "옛날에 경호를 맡은 적이 있는데 동산아이앤씨가 너무 잘했다. 그게 인연이 돼 알게 됐다. 아파트 관리업체인 서림은 상가 관리 하청을 줄 수 있기에 한번 해 보라고 해서 맡은 걸로 안다"면서 개인적으로 상가관리 업체를 통해 이권을 챙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 "30억 앞세워 상가입찰 받기 위해 움직였다면 위법 소지 크다"

A씨의 이 같은 주장에 관련된 사람들은 제각각 이유를 들면서 강하게 반박했다. 먼저 30억 뒷돈 의혹제기에 대해 조합장측은 법적 대응까지 말하면서 격앙된 입장을 나타냈다.

즉 "상가 입찰 과정에서 그 대가로 돈을 받기 위해 움직였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발언이며 사실이 아닐 경우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면서 지난 6월 상가입찰에서 A씨가 관여한 업체가 탈락되자 선정된 업체와 조합장 등을 음해하고 소설을 쓰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상가 분양업체인 도우 또한 전혀 사실이 아니다 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도우 관계자는 "A씨가 분양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모르면서 주장한 것 같다"면서 "분양관련 진행사항은 법적문제에 하등의 하자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폭력행사는 지분권자 대표로서 정당한 권리행사 이었다는 주장과 관련해 조합관계자는 "재건축 관련사업은 이미 관리처분에 의해 정산이 완료된 사항이며 이와 같이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없다"면서 "더욱이 A씨의 경우는 지분권자로서 타 조합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으신 분"이라고 강조했다

재건축업무에 밝은 업계 관계자는 A씨가 상가입찰을 위해 30억을 들고 물밑 작업을 한 것과 관련해서 "자세한 내막은 파악이 안 되지만 변호사법 위반의 소지가 있으며 불법적인 요소가 있을 개연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 석연치 않은 입주자 대표회의 긴급 임시회의...

한편 헬리오시티는 커뮤니티시설 위탁업체 선정 입찰과 관련해 입주자 대표회의를 둘러싸고도 잡음이 나오고 있다. 앞서 헬리오시티 입주자대표회의는 지난 10월 1일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를 통해 제한경쟁을 거쳐 커뮤니티시설 위탁업체를 선정한다고 입찰을 공고한바 있다. 이에 따라 6개 업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현장 설명회에 참여하는 등 선정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석연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즉 입주자대표회의는 관리소장 등의 강력한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해당 공고와 관련 자격조건 등을 수정하겠다면서 사전정보 제공도 없이 갑자기 지난 8일 18시경 1기 입주자대표회의 긴급임시회의를 개최했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 해당 안건을 투표에 부쳤지만 참석자 22명 가운데 찬성 15명 반대 7명으로 집계됐지만 입대의 구성원 과반수인 19명에 미치지 못하면서 부결됐다.

이와관련 한 입주민은 “이날 긴급 임시회의 안건 상정은 몇몇 분들이 자신들의 이권을 챙기기 위한 행동이 아니었는가 하는 의심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즉 “커뮤니티 시설 운영과 관련해 세대별 월 1만원 부과를 논의하고 있는데 이는 타 단지와 비교해 금액이 과도한 것은 물론 시설 미이용자들에게 일괄 부과 방식으로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결국 이번 긴급 임시회의는 특정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몇몇 사람이 무리하게 추진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일곱 분의 대표자들은 입주민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반대표를 행사 했음에도 입주협 카페 등을 통해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은 우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헬리오시티는 입주민 거의 대부분이 가입하면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한 카페에서 주관해서 개최한 입주자 박람회 참가비 의혹은 물론 성금 모금과 회계처리 등에 대한 문제도 제기된바 있다.

이 때문에 9,510가구에 입주민 3만명에 달한다는 국내최대 재건축 단지인 헬리오시티를 둘러싸고 끊이지 않는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입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고 단지안정을 위해서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각종 사안들에 대해 엄정한 수사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