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대구시청 기자간담회서 밝혀... “생활치료센터 6000여실 추가 확보 방안 추진 중”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검경일보 조성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마스크 공급과 관련해 “공적인 개입이 더 필요하면 배급제에 준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수습을 위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 9일째 대구에 머물고 있는 정 총리는 이날 대구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마스크 공적 유통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면 정부가 더 개입할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근본적으로 정부는 공급을 늘려서 국민들의 수요를 다 충족해 주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그것이 부족할 때는 의료진 등 꼭 필요한 사람을 우선으로 공급하되 국민들이 공평하게 느낄 수 있도록 공급 방법을 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병실부족 상황과 관련해서는 “빈 병실이 없어서 확진자들이 입원을 못한 것이 아니라 신종 전염병에 맞는 병실이 없어서 입원하지 못한 것”이라며 “준비하는 과정과 시간이 필요한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확진자는 대단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데 병실 확보가 거기에 따르지 못해 참으로 송구하고 안타까운 마음이었으나 이제 어느 정도 병실이 확보됐고 대응체계를 바꿔 이 부분도 어느 정도 정돈이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가용 병상 2361실, 생활치료센터 시설 2907실을 각각 확보했다”며 “환자가 더 늘어날 경우에 대비해 예비시설을 포함해 생활치료센터 6000여실을 추가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 총리는 “위기 극복을 위해서 함께 해준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구·경북에서의 코로나19 극복이 대한민국에서의 극복으로 연결되도록 중대본부 본부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