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 위한 결단은 과감하게, 집행은 빠르고 통 크게

검경일보 이인수 부회장

[검경일보 이인수 부회장]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상 유례없는 경제위기를 맞아 비상 대응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의 상황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파장 최소화를 위해 특단의 조치를 꺼낸 든 것이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며 세계의 방역 전선에 비상이 생긴 것은 물론이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줘 세계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시에 타격을 받고 있는 그야말로 복합 위기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작금의 사태를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으로 판단했다. 그는 “더욱 심각한 것은 전 세계가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이며 국경을 봉쇄하고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인적 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이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이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다.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국민 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 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 비상경제회의가 곧바로 가동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사태가 3개월 남짓 만에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대응 수단은 마땅치 않다. 이렇듯 사상 유례없는 경제위기를 맞아 비상하게 대응하자는 문 대통령의 진단과 정책 방향은 올바르다 생각한다. 위기 극복을 위한 결단은 과감하게, 집행은 빠르고 통 크게 해서 불안에 떨고 있는 국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