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욱연 기업부설연구소장(좌측)과 류창렬 대자연코리아 회장

[검경일보 김현태 기자] 통계 ㈜대자연코리아 기업부설연구소가 개발한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 원료를 기초로 ‘다자바(80ml,500ml)와 포보스, 닥터윌핸드케어’를 런칭, 광범위 그람음성세균과 악취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확인됐다.

㈜대자연코리아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소장(이욱연박사. 서울대수의학 산과 및 임상학전공)이 공동연구개발(현, 특허출원중/ 10-2020-0009858)한 광범위 항세균제 ‘다자바 무알콜항균제’가 광범위 그람음성세균(대장균,황색포도상구균,살모넬라,녹농균: E.Coli, S.Aureus, S.Typhimurium, P.Aeruginosa)에 대한 99.99% 이상의 항균효력이 있다는 시험성적서증명서(KTR,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를 획득했다.

이 연구소는 ‘분석재료의 활성성분에 대한 항균, 항바이러스 테스트’에 대한 시험성적증명서에서, ㈜대자연코리아가 분석을 의뢰한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가 광범위 그람음성세균 항균테스트에서 99.90%에서 99.999%이상의 효능이 있다”고 확인했다. 또한 영유아 피부 및 경구, 경피,피 부자극관련 테스트(KTR 및 동물대체연구소)에서도 매우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동물대체연구소와 인수공통감염병연구소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일명 사스)등 신,변종 인수공통감염병의 발별 위험이 지속적으로 고조됨에 따라 정부가 국가 차원의 근본적 대응책 마련을 위해 지난 2008년 KTR의 부설기관으로 발족한 감염병 분야 종합연구기관이다.

이욱연 박사에 의하면, ‘다자바’에 들어 있는 전이금속 전해질이온(TMI-Plasma Electrolyte Ion)이라는 미네랄이온수는 세균 및 바이러스와 결합해 삼투압독살, 질식, 건조살해, 동살(凍殺cold air killing)을 통한 완전사멸(Complete death) 메커니즘이 탁월하다고 했다. 대체로 최근 손소독제로 루틴하게 입에 오르내리는 알코올과 차아염소산(HClO)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는 ‘삼투압을 통한 건조살해’와는 또 다른 개념의 소독 연속체를 가지고 있는 신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했다.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 콜로이드 원료 런칭된 제품

이욱연 박사는 “항균 및 살균과정에 동원되는 이온원자는 세균(혹은 바이러스)마리당 수 천만개가 달라 붙어 미세한 온도차를 통한 쇼크, 그리고 삼투압을 통한 질식 프로세스를 통해 해당체를 제거한다”며 “이 ‘다자바 미네랄이온’은 태생적으로 상대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조목조목 분해를 시켜 완전한 살해를 목적으로 생성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TMT-플라즈마 미네랄이온공법’의 신기술 신개념은 이러한 ‘박멸개념’에서 몇 걸음 더 나아가 ‘생명존중 개념’을 공통분모로 공유해야 비로서 그 가치가 실현된다는 논리를 부각시키는 인본주의적 사고에서 비롯됐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도 ㈜대자연코리아의 빅피처라고 할 수 있다. ㈜대자연코리아의 신기술의 차별은 여기에서 방점을 찍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역학적 부분의 몫 50%와 생명존중50%가 그것이다. 다시말해 ‘다자바 미네랄이온수’는 항균력과 항바이러스력도 있지만, 인간과 반려동물에게 절대적으로 안전해야 그 가치가 성립할 수 있다고 하는 점이다.

이러한 가치 성립의 탄생원인은 다음에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알코올(70%)과 차아염소산(아염소산, 염소산 포함)은 용도에 따른 지속성을 유지하게 되면 급성경구독성과 급성피부자극성 및 피부부식이 유발되는 탈이 반드시 일어난다. 피부가 물러지거나, 사이토카인의 대량 유발로 인한 면역시스템교란과 세포막이 벗겨져 피부이탈과 재생이 반복돼 발생되는 각화현상, 급기야는 호흡곤란 등도 발생한다. 눈, 구강, 비강 등 신경전달계가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위에는 바이러스방어체계를 갖추기가 매우 곤혹스럽고 어렵다. 임상의사(임상수의사 포함 clinical medicine doctor & veterinarian)들에게 피부병리학적으로 가장 고민하게 만드는 바로 이 부분, 잦은 포비돈과 알코올 소독, 비누클랜징으로 인해 피부 각질이 상하게 돼 만성 피부염으로까지 고생한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현 코로나-19정국을 포함하여 인플루엔자, 사스, 메르스, 코로나 변형 바이러스 등 동물을 매개로 파생되는 바이러스전쟁에서는 필수불가결한 부분으로 대두될 수 밖에 없는 형국에서는 매우 중요한 이슈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

‘다자바 무알콜항균제’는 생리화학적 원료명이 ‘TMI-플라즈마 미네랄이온콜로이드’이다. 그 기전에 대해 이욱연 박사는 “더 이상 분리가 되지 않는 원소에 대해 분리를 시키기 위해서는 일정 전압과 전류의 전기분해를 통해(원소 분리가 아닌 분해과정) 해리를 유도, 이온(전해질)을 생성시켜 개별 독립체를 구성한다. 이 이온의 모체는 전이원소(transition element)이며 전이원소 중 다양한 모델링 프로토콜(R&D) 등 알고리즘 프로시져를 통해 몇 개의 특정원소와 구성혼합비를 산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자바 무알콜항균제’는 그 원소의 독특함으로 항균, 항바이러스, 살균, 탈취력, 화상시 피부제균 및 코팅 기능력 등 다양하고 유익함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 자주 찾고 애용하는 제품이다. 2020년 1월부터 해외(중국 알리바바)와 국내(전국약국, 오프라인)에서의 발주량이 폭발적( 3월 중순까지 누적집계 2.7백만개)으로 전개중에 있다고 한다.

㈜대자연코리아 류창렬 회장은 “현재의 이러한 분위기는 기업도약의 원년으로 전환시키에 매우 충분하다”라고 했다. 이어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맞춰 현재 ㈜대자연코리아에서는 ‘IP확대와, 기업부설연구소를 토대로 연구&개발에 많은 투자를 기획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및 산업악취제거의 환경영역과 헬스&뷰티 영역에도 도전장을 보일 것이다”라고 기업의 전망과 용단을 피력했다.

성남시자원봉사센터 무상증정 모습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