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관계장관 매주 물가대책회의 열어 현장 목소리 반영 지시

이명박 대통령은 “물가관리에 있어 서민가계의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7월20일 오전 청와대에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참석 장관들에게 이같이 지시했다고 청와대 박정하 대변인이 7월20일 밝혔다.

▲ 이명박 대통령이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긴급 물가안정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 대통령은 또 “각 부처 장관들이 현재의 물가 문제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인 만큼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현장에 많이 나가서 말씀을 듣고 이해를 구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전에 물가 당국에서 했던 단속 점검 등과 같은 통상적인 방법이 아닌 발상의 전환을 통해 민간의 자율적인 경쟁 유도, 그리고 유통구조 등 기존 제도에 개선점들은 없는지 등을 찾아서 물가 구조체계를 기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많이 발굴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박재완 기획재정부장관에게 “기재부 장관이 중심이 돼서 관계장관들이 매주 직접 물가 관련 상황을 챙기는 회의를 하라” 고 지시하고, “이 회의도 가급적이면 현장에 가서 현장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해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논의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에게는 “버스, 지하철, 채소 등 서민 생활과 직결된 주요 생활물가 10가지 정도를 집중적으로 선정해 16개 시도별이나 대도시 중심으로 물가비교표를 만들어 매달 공개할 수 있도록 하라” 고 지시했다.

박정하 대변인은 “이날 회의는 물가상황을 점검하는 회의로 대책을 만들어 발표하는 것이 아니다”며, “종합대책은 관계장관들이 오늘 토의내용을 중심으로 다시 협의를 해 다음 주초에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