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법원서 영장 발부되면 여야 정치권 인사들로 수사 확대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 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이르면 30일께 청구될 예정이다.

법원이 박 씨에 대한 영장을 발부할 경우 박 씨가 지난해 집중적으로 접촉을 시도했던 여야 정치권 인사들로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검찰은 로비스트 박 씨를 상대로 부산저축은행그룹 김양 부회장 등으로부터 10억 원 이상을 받은 경위를 사흘 째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박 씨가 지난해 정치권과 금융 당국에 로비를 벌여 삼성꿈장학재단과 포스텍으로부터 천억 원의 투자를 끌어낸 것으로 보고, 박 씨의 역할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박 씨가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박 씨에게 건네진 돈은 투자 성사에 대한 성공 보수 또는 로비 자금이라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은 그동안 박 씨 뿐만 아니라 박 씨 가족 등 지인들의 계좌도 광범위하게 추적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30일께 박 씨에 대해 알선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법원에서 박 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는 대로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본격적으로 파헤칠 예정이다.

검찰이 이미 지난해 박 씨가 집중적으로 통화했던 여야 정치인 5명의 명단을 확보한 만큼 이들이 1차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때문에 여야 정치권은 박태규씨의 입에서 어떤 인물의 이름이 나올 지, 수사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 지에 주목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나라당은 부산저축은행 로비사건의 몸통은 호남권 인사들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민주당은 박 씨가 저축은행 정·관계 로비의 핵심이라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지만 정작 박 씨의 입에서 어떤 인물이 나올 지에 따라 여야의 희비는 엇갈릴 전망이다.

박 씨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실세들과 어울려 정계 인사들로부터 '박 회장님'이라고 불린 인물로, 민정계, 상도동·동교동계와 두루 어울린 것으로 알려졌다. 또 1960년대 초에는 구 민주당에 잠시 몸을 담았고, 이 때문에 '호남인맥과도 연이 닿는다'고 과시하고 다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