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문제 일으킨 경찰관 상대로 자체 감찰 중

절도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이 착오로 구속 대상자를 풀어줬다 다시 붙잡는 일이 벌어졌다. 비슷한 이름의 피의자를 혼동해 경찰이 구속해야 할 범인을 풀어주는 실수를 저지른 것이다.

15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지난 8일 오전 2시께 서울 종로구 종각역 인근에서 술에 취해 쓰러져 있는 한 남성의 휴대전화를 훔친 혐의(절도)로 성씨가 같은 A(33)씨와 B(31)씨를 붙잡아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이들 중 동종 전과가 있는 김 씨에 대해서만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반면 범죄 가담 가능성이 적은 또 다른 김 씨에 대해서는 검찰에 '불구속 입건' 의견을 보냈다.

하지만 검찰 지휘 내용을 팩스로 받아 본 한 형사가 성이 같고 나이가 비슷한 둘의 이름을 혼동해 김씨를 또 다른 김 씨로 착각해 8일 오후 8시께 김 씨를 석방시켰다. 이에 앞서 또 다른 김 씨도 석방됐다.

경찰은 다음날 오전 영장실질심사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야 김 씨가 석방됐다는 사실을 알고 '미체포 피의자 사전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9일 오전 10시께 지하철 서울역 인근에서 김 씨를 붙잡았다. 하지만 추석 연휴로 영장실질심사가 이뤄지지 않아 풀려난지 6일만인 14일에 구속됐다.

경찰 관계자는 "둘의 성과 나이가 비슷해 해당 경찰관이 구속 대상자가 누군지 헷갈렸다"며 "문제를 일으킨 경찰관을 상대로 자체 감찰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