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유엔총회서 국제사회 당면과제 극복 유엔과 적극 협력 당부

“그동안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것 이상으로 국제사회가 당면한 도전들을 극복해 나가는데 있어 건설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엔과 적극 협력하겠다”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오전 유엔 본부에서 개최된 ‘제66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면서 “한국은 지난 20년간 유엔 회원국으로서 유엔의 정신과 가치를 구현하는데 최선을 다해 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세계화·정보화가 이루어진 21세기에서 민주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임을 지적하면서 최근 중동 지역 민주주의 확산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의 토대로서 민주적 정치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세계 모든 국가가 함께 발전하는 ‘공생발전’을 국제사회 협력의 비전으로 제시하고, G20 개발 컨센서스 이행 및 유엔새천년개발목표(MDGs) 달성을 위해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북한 핵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북한 핵위협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 나아가 세계평화에 커다란 도전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이 서로 협력하고 공동번영을 이루어가는 21세기의 시대조류에 합류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상생과 공영의 길을 택한다면 기꺼이 북한을 도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통령은 새로운 시대의 흐름과 미래의 다양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유엔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안보리가 국제평화와 안전 유지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민주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