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박사 연구팀이 세계최초로 멸종위기에 처한 코요테 복제에 성공했다.

코요테는 멸종위기에 처한 대표적 개과동물로 국제자원보존여맹(IUCN)에서도 멸종위기등급 주의단계 동물로 지정하고 있다.

황 박사 팀은 개과 동물의 독특한 생리특성상 다른 포유동물에 비해 체외수정, 체세포 복제 등의 보조생식술이 어려워 전 세계적으로 코요테를 대상으로 한 이종간(異種間) 체세포핵이식 기법을 이용한 생물자원 보존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코요테 동물복제로는 세계최초인 것이다.

황 박사 팀은 이번 코요테 복제 방법으로 코요테의 체세포를 개의 난자에 이식하는 체세포 핵이식 방법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먼저 청주랜드에서 전시 사육중인 코요테의 피부로부터 세포를 채취, 복제용 체세포로 배양했다. 배양된 체세포는 핵을 제거한 개의 난자에 이식으로 이종간(異種間) 복제배아 작성 후 대리모 개의 자궁에 이식했다.

연구팀은 복제배아이식 후 30일이 지난 후 초음파 영상진단 기법으로 복제 코요테의 임신사실을 확인했으며 60일만에 자연분만을 통해 8마리의 건강한 복제 코요테 생산에 성공했다.

경기도는 황우석 연구팀이 복제에 성공한 코요테의 사육과 분양을 맡기로 하고 지난 17일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 야생동물구조센터에서 복제 코요테 전달식을 가졌다.

서상교 경기도 축산과장은 “복제 코요테 생산 성공은 멸종동물 보존과 국내 관광산업 수익 증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코요테에 이어 리카온(아프리카 들개) 등 멸종위기 동물 복제와 보급에 도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