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날' 도심서 조폭 난투극…인천남동경찰서장 직위해제

경찰의 날 인천 도심 한복판서 조직폭력배들의 유혈 난투극 사태로 체면을 구긴 경찰이 '조폭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또 경찰의 초등 대응 미숙으로 사건이 확대됐다는 논란과 관련, 관할 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고, 관련 경찰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 인천 조직폭력배들이 경찰의 날인 지난 21일 인천 도심 한복판에서 칼부림을 하며 난투극을 벌였다.
경찰청은 24일 인천지방경찰청 차장을 본부장으로 한 95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구성해 인천 조직폭력배 집단난투극 관련자들을 전원 검거하고, 연말까지 전국 조직폭력배들에 대한 특별 단속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인천에 있는 9개의 모든 경찰서에는 형사 827명을 동원한 조폭수사전담반을 운영하고, 이날부터 연말까지 전국 조직폭력배에 대한 특별단속과 함께 관리 실태에 대한 일제점검도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방경찰청 단위에서 조폭 전담수사팀을 구성해 조직폭력배에 대한 정보수집과 집중적인 수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날 조폭들 간에 난투극이 벌어진 유혈 상황을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한 관할 경찰서장을 직위해제하고, 형사과장, 강력과장 등 중역 경찰 등에 대해서도 중징계를 내릴 방침이다.

경찰청은 이날 난투극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책임을 물어 인천남동경찰서장을 직위해제했다.

또 이 경찰서 형사과장과 강력팀장과 상황실장, 관할 지구대 순찰팀장 등을 중징계할 방침이며, 현장에서 미온적으로 대처한 경찰관들도 감찰 조사 후 징계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사건 경위를 본청 지휘부에 알리는 과정에서도 축소 및 허위 보고가 있었다며 남동경찰서뿐만 아니라 인천경찰청 지휘부와 본청 수사 보고 라인에 대해서도 감찰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양 조직이 충돌하기 전 112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상황에서 조폭들 간 유혈 충돌을 막지 못해 초등 대응이 미흡하게 대처됐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경찰청 관계자는 “조직폭력배에 대한 강력한 첩보수집과 단속을 통해 사전에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경조사 등을 빙자해 다수가 운집하면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