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혹 제기…저축은행 등 ‘정권비리’ 게이트 팀 가동 계획

[검경일보=조성수 기자] 검찰 특별수사팀은 15일 디도스 공격을 전후해 오간 1억 원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사무실과 돈을 건넨 김 모 씨의 자택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현직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은 매우 이례적인 일인 만큼 검찰이 수사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는 방증으로 보인다.

검찰은 또 최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에도 수사관을 보내는 등 예닐곱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범행 배후와 윗선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다.

특히 문제의 1억 원을 건넨 국회의장 전 비서 김 모 씨 집과 국회의장실 사무실, 단독 범행을 주장했던 최 의원의 전 비서 공모 씨 집도 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디도스 공격을 감행한 강 모 씨에게 건넨 1억 원이 범행 대가인지, 돈을 준 국회의장 비서와 최 의원 비서 두 사람 가운데, 누가 범행을 주도했는지, 또 제3의 인물이 개입했는지 물증을 찾기 위한 것이다.

디도스 공격 실행에 가담한 강 씨 업체 직원 한 사람을 추가로 구속한 검찰은 김 전 비서 등 핵심 인물들을 상대로 범행 사전 모의와 배후, 대가 지급 여부 등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갔다.

반면 경찰은 자신들이 공개한 1억 원 거래 수사 결과를 놓고 하루 만에 대가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바꾸는 등 또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난을 자초했다.

경찰은 “돈을 건넨 김 씨를 상대로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벌인 결과 거짓 반응이 나왔고, 처음으로 돈 거래를 하면서 차용증조차 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은 부실·은폐 수사 의혹을 받고 있는 경찰이 여러 차례 수사결과를 번복하게 된 결정적 이유는 ‘정권의 눈치를 살핀 수사 결과’라고 맹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경찰의 번복된 수사결과 발표직후 “경찰이 ‘디도스 공격에 금전 거래는 없었다’고 밝힌 지 5일 만에 국회의장실 비서와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전 비서, 디도스 공격범의 금전거래가 있었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정권의 눈치를 살핀 수사 결과”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특히 조현오 경찰청장이 디도스 사건을 축소·은폐하기 위해 수사 발표문을 조정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당은 “경찰이 사건 수사 결과를 발표하던 날 조현오 청장이 준비된 발표문을 상당 부분 수정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어떤 부분이 어떻게 수정됐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와 함께 19일 ‘대통령측근비리진상조사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내곡동 사저 게이트, 김재홍·박영준·이국철·이상득 게이트, 저축은행 게이트 등 총 6개의 ‘게이트 팀’을 가동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