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고승덕 의원 검찰조사서 밝혀…정치권 소환조사 줄 이을 듯

▲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

[검경일보=양수안 기자]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300만 원이 든 돈 봉투가 돌려졌다는 의혹과 관련, 이 사건을 최초 폭로한 고승덕 의원이 당시 돈 봉투를 돌린 당사자가 박희태 의장 측이라고 진술,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간에서 돈 봉투를 전달한 박 의장 측 인사를 비롯해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돈봉투 의혹'을 폭로한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은 지난 8일 10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고 검찰청사를 나섰다.

고 의원은 검찰 조사 후 청사를 나서면서 "이 사건과 관련사실에 대해서 상세하게 진술했다"고 말했다. 이어 돈 봉투 사건이 2008년 전당대회 때가 맞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건 확인해 드리고 가겠다. 맞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또 "이번 일이 한국정치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조만간 국회에서 입장을 밝힐 기회를 갖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의혹 폭로 이후 고 의원이 침묵을 지켜왔던 만큼 검찰 조사의 핵심은 돈봉투 사건의 시점과 돈을 건넨 후보를 밝혀내는 것이었다.

고 의원은 검찰 조사에서 2008년 7월 치러진 전당대회에서 당시 대표 후보였던 박 의장 측의 인사가 돈봉투를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고 의원은 당시 박희태 의원실의 한 직원이 300만 원이 든 돈 봉투를 자신의 의원실 직원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고 의원이 박 의장 측을 지목함에 따라 검찰은 조만간 실제로 돈을 전달한 인사를 소환할 계획이며, 조만간 박 의장에 대한 조사 여부도 결정할 방침이다.

법률상 전당대회 금품 수수는 공소시효가 5년으로 18대 국회에서 열린 모든 전당대회는 수사가 가능하다. 따라서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