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희태 캠프 핵심 측근 이봉건·고명진 비서관 동시 소환 조사

[검경일보=박노충 기자]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당시 박희태 캠프의 핵심 측근 두 사람을 동시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는 등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박 의장을 압박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30일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에서 공보·메시지 업무를 맡았던 이봉건 정무수석비서관과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돌렸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고명진 전 국회의장 비서관을 소환해 전대 당시 박 의장 캠프 운용상황, 금품제공 여부 등을 추궁했다.

이날 조사에서 검찰은 돈 봉투 전달을 기획하고 실행한 일이 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물었지만, 두 사람 모두 돈 봉투 전달은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전 비서는 앞선 2차례에 검찰조사에서 돈 봉투를 돌려받았으나 이를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부인해왔다.

고 전 비서는 이 정무수석비서관보다 10분여 먼저 조사를 마치고 나왔으나 둘 다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문병욱 라미드그룹 회장도 이날 11시간가량 검찰조사를 받은 뒤 31일 새벽 1시께 귀가했다.

검찰은 문 회장을 상대로 2008년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캠프 쪽으로 수천만 원을 입금한 경위와 돈의 성격을 집중 추궁했다.

이에 대해 문 회장은 이미 언론 등을 통해 밝혀 왔던 대로 변호사 수임료로 지급한 돈이라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회장은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게 “성실하게 조사에 임했다”라고 말한 뒤 청사를 떠났다.

검찰은 이번 조사를 토대로 조만간 박 후보 캠프에서 재정·조직 업무를 총괄했던 조정만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도 추가로 소환해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검찰은 또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당시 박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으로 있으면서 서울 당원협의회 간부들에게 ‘2000만원을 건네라’는 취지의 지시를 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김 수석에 대한 조사도 뒤따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